건강칼럼-심혈관계 의약품과 식품의 상호작용
건강칼럼-심혈관계 의약품과 식품의 상호작용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11.19 16:3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수연/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본부장·의사
정수연/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본부장·의사-심혈관계 의약품과 식품의 상호작용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헤어진다. 항상 보고 싶은 사람이 있는 반면 길가다가도 마주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다, 어떤 사람은 만나면 도움이 되고 또 어떤 사람은 만나면 도움은 커녕 안 좋은 소문으로 진실을 왜곡해 곤혹을 치른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사람과 사람 간에 상호작용이 있듯이 약물과 약물, 약물과 식품에도 상호작용이 있다.

생활수준 향상과 평균 수명의 증가로 국민 누구나 생애주기에 걸쳐 수많은 약물들을 복용하고 있다. 약을 사용할 때는 나에게 효과가 있는 약, 나에게 부작용이 있는 약이 있어 나에게 맞는 약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의약품을 여러 개 복용하는 경우에는 약물과 약물 사이에 상호작용이 있는지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건강에 이롭다고 약물과 식품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복용 중인 약물에 따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이 있는 반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고혈압 치료제중 캅토프릴은 몸속 칼륨의 양을 증가시켜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매실, 바나나, 오렌지 등 칼륨이 다량 함유된 식품과 함께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고혈압 치료제인 암로디핀과 자몽주스를 함께 복용할 경우에는 약효가 지나치게 증가하여 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하지 않아야 하고 적어도 약 복용 후 2시간 이상지나 자몽주스를 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이뇨제는 물과 함께 나트륨과 염소의 체내 배설을 촉진 시켜서 순환되는 체액의 양을 줄여줌으로써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이뇨제는 알코올과 같이 복용하면 혈압 강하 효과를 증가시켜 기립성 저혈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부정맥에 사용되는 디곡신의 경우에는 모든 다른 약물, 한약, 건강기능식품, 비타민 등을 주의해야 한다. 디곡신은 되도록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 한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음식과 섭취하면 체내의 디곡신이 감소하므로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할 때에는 식사 2시간 전 또는 2시간 후에 디곡신을 복용해야 한다. 디곡신은 감초나 글리시리진을 포함하고 있는 사탕과 병용하면 체내 칼륨 농도를 낮추어 부정맥과 심장마비를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고지혈증 치료제인 아트로바스타틴, 심바스타틴을 복용할 때는 자몽주스를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많은 양의 자몽주스는 스타틴의 체내 농도를 높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스타틴 계열의 약물은 간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음주는 피해야 한다. 와파린은 핼액응고 방지제로 사용되며 혈전의 생성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알코올은 와파린 대사에 영향을 미쳐 출혈 위험성을 증가시키므로 음주를 삼가야 한다.

고혈압 치료제는 두통, 두근거림, 빈맥, 안면홍조, 마른기침, 발진, 가려움증, 부종과 같은 부작용이 있다. 이뇨제의 부작용으로는 고지질혈증, 저혈당, 신장 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의약품을 복용한 후 부작용이 의심되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한 후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부작용신고센터 (1644-6223)로 보고하면 된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서 수집된 자료는 분석하여 의약품 허가사항에 추가하거나 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성 정보를 전파하고 있다.

추운 겨울이 되면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면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또한 혈액 중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서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혈관이 좁아지고 혈압이 높아진다. 고혈압과 동맥 경화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는 적절한 음식 섭취와 운동이 중요하다. 추운 겨울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과 방한복을 입고 야외에서 할 수 있는 산책 등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면서 건강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