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속 교육 받을 기회 제공에 최선”
“코로나19 속 교육 받을 기회 제공에 최선”
  • 황원식기자
  • 승인 2020.11.19 18:11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평생학습센터, 시청서 시책설명회 가져
▲ 진주시 평생학습센터 이미순 소장이 19일 오전 진주시청브리핑룸에서 열린 시책설명회에서 진주시 미래세대 행복기금 조성 등 2020년 주요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진주시 평생학습센터 이미순 소장은 '양질의 교육 복지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시민성장과 지역발전’을 목표로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진주시 평생학습센터은 19일 오전 11시 진주시청브리핑룸에서 시책설명회를 가지고 2020년 주요 사업 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이날 평생학습센터는 ▲진주시 미래세대 행복기금 조성 및 운용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 ▲진주미래인재학습지원센터 온라인 학습지원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진주 복지관 운영 ▲시민능력개발교육 프로그램 운영 ▲이동도서관 운행지역 변경 ▲서부도서관 리모델링 및 북카페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진주시 미래세대 행복기금 조성 및 운용은 미래 발전을 주도할 우수한 인재를 발굴 양성하는 사업으로, 지역 인재들이 양질의 교육을 제공받고 꿈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지난 2019년부터 4년간 조성하게 되며 현재까지 조성액은 244억원이다. 내년 3월 최초 운용한다.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은 교육의 공공성 강화 및 교육복지를 통한 교육도시를 실현하자는 취지다. 대상은 진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중·고등학교 입학한 신입생 및 1학년 전입생이다. 1인 30만원 지원으로 대상 인원은 7040(중학생 3824·고등학생 3216)명이다.

진주미래인재학습지원센터 온라인학습 지원은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을 확대·운영, 진주시 학생들의 학습을 적극 지원하기 위함이다. 연중 운영하며 유아·초·중·고등학생 대상이다. 사업 내용은 온라인공부방, 영어회화 온라인 수업, 원어민 생활영어 동영상 제작 배포 등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복지관 운영은 진주시 종합사회복지관 본관 외 3개소에서 60세 이상 노인 대상으로 저소득 밑반찬 지원 및 사례관리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민능력개발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수요자 중심의 눈높이 맞춤형 교육을 통한 우수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자격증, 취미, 문화예술, 건강 등 다양한 과목 운영으로 폭넓은 배움의 장을 마련한다. 상·하반기 각 4개 과정 61개 과목의 정기과정과 1개 과정 22개 과목의 특별 과정이 있다.

이동도서관은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차량에 비치해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로 지역안배 고려해 대단지 아파트 중심으로 순회 운영한다. 올해 가좌, 정촌, 혁신 등 신규 대단지 아파트 건설으로 운행지역의 조정이 있었다.

서부도서관 리모델링 및 북카페 조성사업은 노후 도서관 리모델링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개방형(북카페형) 열람실을 조성해 시민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기간은 지난 2019년 1월부터 내년 2월까지이며 소요 예산은 43억8000만원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중 일부를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 운영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차질 없이 언제 어디서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