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넘긴 도내 농작물 후기관리 중요
태풍 넘긴 도내 농작물 후기관리 중요
  • 전수홍기자
  • 승인 2012.09.06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농기원 벼 생육후기 관리 기술지원 강화

지난주 태풍으로 큰 고비를 넘긴 도내 농작물의 후기관리가 더욱 중요한 시기이다.


경남도농업기술원(원장 최복경)은 지금까지 좋은 작황을 보이고 있는 벼농사가 체계적인 후기관리를 통해 쌀 품질도 높여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할 수 있도록 벼 생육후기 관리에 관한 기술 지원을 강화해 나간다고 밝혔다.

우선 품질 좋은 쌀을 수확하기 위해서는 논물관리와 수확시기를 잘 맞추어야 한다. 논물은 이삭이 팬 후 30~40일까지는 꼭 대어주어야 하며 논물을 너무 일찍 떼면 수량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청미 등이 많이 발생하여 쌀의 품위가 떨어지고 밥맛도 나빠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콤바인으로 수확작업을 하기에 지장이 없는 한 논물을 떼는 시기는 늦추어 주는 것이 미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논물 떼는 시기에 따른 쌀의 품질과 수량을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이삭이 팬 후 20일 만에 논물을 뗀 논의 경우 완전미 비율이 58.9%이었지만, 이삭 팬 후 40일 만에 논물을 뗀 논의 완전미 비율은 74.2%로 15.2%나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a당 수확량도 40일 만에 물을 뗀 논에서는 550kg이 수확되어 20일 만에 논물을 뗀 논에 비해 22kg이나 많이 수확할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논물관리와 함께 쌀의 품질을 높이는 요인으로 수확시기를 잘 선택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벼 수확에 적당한 시기는 벼잎에 저장된 양분이 벼 알로 옮겨가는 것이 끝나는 시기가 되겠지만, 같은 논에 심겨진 벼라 할지라도 벼 알이 똑같이 익는 것이 아니므로 실제 수확적기는 논 전체의 벼가 90%이상 익었을 때가 적기라고 할 수 있다.
벼를 너무 일찍 수확하면 청미가 많아지고, 쌀알도 가늘며 싸라기가 많이 생겨 수량도 떨어지게 된다.

또 반대로 수확시기가 너무 늦으면 쌀의 겨층이 두꺼워져 쌀의 투명도가 나빠지고, 금간 쌀이 많아져 품질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우박 등 기상재해와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 우려가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노동력과 콤바인 사정을 감안하면 자의적으로 맞추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겠지만 포장별 이삭팬 날짜를 고려하여 최대한 수확시기를 맞추는 것이 꼭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