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설비 선박 FSO 육상건조 성공
해양설비 선박 FSO 육상건조 성공
  • 통영/백삼기기자
  • 승인 2012.09.0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영성동조선 “미래 신 성장동력 확충 계기 될 것”

통영성동조선해양(대표이사 하성용)은 지난 7일 해양설비 선박인 FSO(Floating Storage and Offloading·해양부유저장하역시설)를 육상에서 건조해 진수했다.


FSO는 선박과 같은 외형을 하고 있지만 바지선과 같은 형태를 띠며 선체 하부에 관을 연결하여 해저유전에서 생산한 원유를 저장, 탱크선에 이송하는 기능을 갖춘 해양시설이다.

이와 같은 해양설비나 대형선박은 주로 드라이독(Dry-dock)을 이용하여 건조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육상건조공법’을 주력공법으로 채택한 성동조선해양에서 건조중인 FSO는 대한민국 최초의 육상건조 FSO인 셈이다.

성동조선해양은 2007년 9만2000톤급 살물선을 시작으로 18만t급 살물선, 7만5000t급 정유운반선, 15만8000t급 원유운반선, 6500teu급 컨테이너선 등 총 150여척의 선박을 육상에서 성공적으로 건조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건조한 FSO는 길이 170m, 폭 32.4m에 5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35만배럴의 원유를 저장할 수 있는 해양설비이다. 35만배럴은 중형승용차 85만대의 주유 분량이다.

2011년 5월 베트남석유가스공사 산하의 최대 규모 자회사인 PTSC로부터 수주하여 마무리 의장작업을 거쳐 올 연말께 인도되며, 인도 즉시 총 8억불 규모가 투자되는 ‘벤동(Bien Dong) 1 프로젝트’ 중 하나인 베트남 남동부 유전개발에 투입될 예정이다.

성동조선해양은 이로써 한국 조선사 중 세계 오프쇼어 시장에 진출하는 다섯 번째 조선사로 자리매김하게 되며, 성동조선해양에게는 고부가가치, 고기술 분야인 오프쇼어 시장에 첫발을 내딛는 시발점인 동시에 사업구조 고도화와 미래 신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