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AI 경남 발생 원천차단을
사설-AI 경남 발생 원천차단을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11.30 15:56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금류에 치명적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북 정읍 오리농장에서 발생하면서 경남에도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국내에서 AI가 발생한 것은 2년 8개월 만이다. 농림축산식품부 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위기 경보 단계를 즉각 ‘심각’으로 높이고 최고 수준의 방역조치를 취했다. AI는 닭과 오리 등 가금류가 감염될 경우 100%에 가까운 폐사율을 보일 만큼 무서운 가축 질병이기 때문이다.

AI는 농장과 관련시설에 의한 전파도 문제지만 야생조류에 의한 전파도 고려해야 해 방역조치 범위가 상당해 지자체와 농가들 입장에서는 큰 부담이 된다. 코로나19 방역만으로도 버거운 판에 출입통제, 거점소독 등에 행정력을 쏟아야 해 걱정이 크다. AI는 초기에 제대로 대응해야만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농가와 도민들의 경각심이 절실하다.

경남에도 AI차단 비상이 걸렸다. 러시아에 서식하던 큰고니가 지난 11월10일 주남저수지에 도착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에 경남도는 철새로부터 가금농장으로 오염원이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소독자원을 총동원하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중이다. 도는 창원 주남저수지에서 소독을 위해 살수차 1대와 드론 2대를 투입하고 농협이 보유한 무인 방제헬기가 추가로 동원하는 등 방역을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고병원성 AI는 철새가 아니더라도 또 다른 발생국에서 오염된 축산물이 유입되면서 감염될 수도 있다. 일반인들도 경각심을 가지고 반입 금지 축산물을 국내에 들여오는 일은 없어야 한다. 농촌의 도로 곳곳에서 차량소독이 이뤄지게 되고 그에 따른 불편함도 뒤따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AI를 막아내기 위해 도민 모두의 동참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