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고병원성 AI 차단 방역 총력
의령군 고병원성 AI 차단 방역 총력
  • 김영찬기자
  • 승인 2020.12.02 18:14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대책본부 격상·기동방역기구 편성
▲ 의령군은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대책본부을 설치하고 가동활동에 들어갔다.
의령군(군수 권한대행 백삼종)은 최근 전북 정읍시 소재 육용오리 농장에서 H5N8형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으로 질병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대책본부을 설치하고 가동활동에 들어갔다.

군에 따르면 고병원성 AI는 지난 10월 21일 천안 봉강천 야생조류에서 처음 고병원성 항원이 검출된 이후 야생조류에서는 지속적으로 검출되었으나, 가금농가에서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것은 2018년 3월 이후 2년8개월만이다.

이에 방역 당국은 AI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심각’으로 격상해 고병원성 AI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특히 군은 즉시 가동 중이던 ‘방역대책상황실’을‘방역대책본부’로 격상해 운영하고 AI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기동방역기구도 편성했다.

또한,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해 가축 등에 대한 이동중지(가금류 등) 명령을 지난 28일 00시부터 48시간동안 실시해 가금농장, 축산시설, 축산차량 등에 대한 이동 통제했다.

또한 관내 가금 농가 대상으로 ▲인근 소하천·소류지·농경지 방문자제 ▲농장 진입로 주변 생석회 도포 ▲농장마당·축사 내부 매일 소독 ▲축사 출입 시 장화 갈아 신기 등 농장 단위 방역조치 이행과 기본 방역수칙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강행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병원성 AI 차단방역을 위해 축산농가의 자발적인 방역수칙 이행이 중요한 만큼 축산차량의 철새도래지 통제구간 진입과 축산 관련 종사자의 철새도래지 출입 금지, 축산차량의 농장·축산시설을 이동시 거점소독시설로 방역수칙을 준수 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