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경남도 ‘안전속도 5030 정책’에 관심과 준비를
기고-경남도 ‘안전속도 5030 정책’에 관심과 준비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0.12.06 14:02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권/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본부 안전관리처장
박상권/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본부 안전관리처장-경남도 ‘안전속도 5030 정책’에 관심과 준비를

한 해가 저물어 가는 12월에도 코로나19의 재확산 추세는 여전히 거세다. 이런 가운데 경남에서는 12월 현재 코로나19로 1명이 사망했지만, 교통사고 사망자는 250여명을 넘어섰다.

도전적으로 설정했던 2020년도 사망자 감소목표 238명을 넘어, 남은 한 달 최선의 노력을 다해 전년 대비 사망자를 한명이라도 감소시키는 것이 당면목표이다. 이런 사실을 경남 도민께서 인식하고, 교통안전문화를 위해 추진 중인 ‘안전속도 5030 정책’에 적극 동참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를 줄여 나가야 할 것이다.

내년 4월 17일부터 전국 도심부에서 전면 시행되는 ‘안전속도 5030정책’은 도심부 일반도로의 기존 제한속도를 60㎞/h에서 50㎞/h로 낮추고 보행자 보호구역과 중앙선이 없는 이면도로는 30㎞/h로 속도를 낮추어 보행 사망자 사고를 대폭 줄이고자 추진하는 것이다.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40% 정도를 차지하는 보행자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물론 관계기관 합동으로 제한속도 하향정책인 ‘안전속도 5030’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작년 11월에 시행한 부산을 비롯하여 서울, 인천 등에서도 추진하고 있는 ‘안전속도 5030’은 경남에서도 예외일 수는 없다. 창원시도 사람중심의 ‘안전속도 5030정책’에 따라 시내 도심부 간선도로 70㎞/h구간은 60㎞/h로, 보조 간선도로나 생활도로 등은 50∼30㎞/h로 유지 및 하향 조정되어 이번 달부터 시행되며, 3개월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경찰의 본격적인 단속이 시작된다고 한다.

경남지역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안전속도 5030에 대한 도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자체와 관계기관의 준비가 시급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홍보부족인지 아직까지 속도하향 정책인 5030에 대해 잘 모르는 도민이 많아서 필자가 소속한 기관에서는 운수업체를 우선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빨리빨리 교통에 익숙한 일부 도민 중에는 5030의 취지에 공감은 하나 실천하려는 의지 보다 불만을 넘어 반대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반대 목소리에는 ‘통행시간 증가’, ‘느리고 비효율적’, ‘자동차 성능은 좋아지는데 속도하향이라니’, ‘경제속도보다 낮아 연비 악화에 대기오염 증가’, ‘단속 카메라 앞에서 갑자기 속도를 줄여 사고는 늘 것’ 등이다.

이렇듯 속도의 차이는 작지만 안전은 커지는 안전속도 5030에 대해 도민들이 우려하는 부정적인 내용들을 불식시키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에코드라이브 실천 요령 중의 하나인 경제속도 60~80㎞/h로 주행하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지만, 도심에서는 신호등이 많고 신호등 간에 간격이 좁기 때문에 속도를 높이면 들쑥날쑥한 주행속도로 연비가 악화된다. 도심에서 연비향상 비결은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금지는 물론 불필요한 공회전을 삼가고, 정속주행과 관성주행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택시업계가 우려하고 있는 영업이익 손실, 이동 신속성 저하 등에 대한 실증조사를 통해 서울·부산 등에서 60㎞/h와 50㎞/h로 주행속도를 비교해보니, 요금과 도착시간의 차이는 미미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따라서 도심 일반도로의 제한속도를 10㎞/h 낮추면 사망자수는 절반가량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택시 운전자는 물론 이용객도 ‘안전속도 5030’에 이해하고 동참해야 한다. 다만 버스업계의 현장사정은 다르다.

교통량이 급증가한 상황에서 10년도 넘은 운행노선으로 배차시간에 맞춰가며 5030정책에 동참하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경남에서도 ‘안전속도 5030정책’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힘을 모아 신호체계는 물론 버스노선 및 배차시간의 합리적 개편, 표지판 및 노면표시 설치, 언론홍보 강화, 시범운영을 통한 문제점 해결 등으로 이동 및 경제의 가치 못지않게 안전의 가치가 실현되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택시·버스 등 운수업계는 물론 시민 모두가 적극 동참하여 경남에서도 ‘안전속도 5030정책’이 연착륙되길 희망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