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제26회 경남무역인 상 대상자 확정
경남도, 제26회 경남무역인 상 대상자 확정
  • 최원태기자
  • 승인 2020.12.08 17:56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유공탑 6개사·개인표창 22명

경남도가 올해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무역인과 수출기업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제26회 경남무역인 상’의 수출유공탑과 개인표창을 확정했다.


경남도와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는 매년 12월 정부포상 전수식과 병행해 개최해 온 ‘경남무역인 상 시상식 행사’를 올해는 코로나19의 확산 여파에 따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대신 박종원 도 경제부지사가 포커스옵텍(주) 등 4개 수출유공기업을 직접 방문해 표창 등을 전달하고 격려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기업 애로사항도 청취한다는 계획이다. 4개 기업 외 수상자는 관계기관 및 시군을 통해 전수된다.

‘경남무역인 상’은 ▲대흥공업(주), ▲㈜진주햄, ▲ 주식회사 휴먼트랙코리아, ▲포커스옵텍(주), ▲제이케이글로벌, ▲하동율림영농조합법인 등 6개 기업이 수출유공탑(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이외 수출유공자와 특별상 등 도지사 표창(10)과 한국무역협회장상(8), 경남기업협의회장상(4) 등 총 22명의 개인표창도 시상됐다.

특히 올해 무역의 날 정부포상 부문 중 ‘수출의 탑’에는 전년 대비 14개사 늘어난 100개 업체에 상이 전수됐으며, ‘수출유공자‘부문에는 전년 대비 5명 감소한 42명의 개인에게 총 142개의 상이 전달됐다.

경남무역인 상 수출유공탑 중견기업부문을 수상한 김해시 소재 ‘대흥공업㈜’은 1983년 7월에 설립된 플랜지 및 단조 제품 제조 전문기업이다. 2020년 수출액이 전년 대비 40% 증가해 1100만달러를 넘어섰으며, 중동·미주·동남아 등 지속적인 해외영업활동으로 여러 신규 고객사 발굴과 각종 선급 CERT를 취득해 중동지역 중간유통업자(벤더) 승인을 얻어내는 등 활발한 수출활동으로 대외무역 증대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수출유공자 부문 도지사 표창은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코리아제조주식회사 김명찬, ▲고모텍㈜ 민기식, 대양공업사 박소진, ▲남도하이텍 주식회사 신오섭, ▲다윈이엔씨 김경덕, ▲네이처그린 주식회사 최우석 등 6명이 수상했으며, 수출유관기관 특별상에는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 정대영, ▲경남KOTRA지원단 정혜지 등 2명이 선정됐다. ▲에디슨모터스 주식회사 강영권, ▲바다중공업 주식회사 진양호 등 2명은 경남도 고용우수기업 선정 등 일자리 창출 유공으로 도지사 특별상을 수상했다.

또한 해동엔지니어링 최준호 등 8명은 한국무역협회장 표창을, 주식회사 제일종공 강대성 등 4명은 경남기업협의회장 표창을 받았다.

무역의 날 정부 포상부문 수출의 탑을 수상한 경남 기업을 보면,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코리아제조주식회사가 ‘4억불 탑’을 수상했고, ‘2억불 탑’은 두산메카텍 주식회사, ㈜한국카본, ‘1억불 탑’은 삼강엠엔티㈜가 수상했다.

그 밖에도 ‘5천만불 탑’은 영화금속(주)외 1개사, ‘3천만불 탑’은 삼신정밀(주) 등 3개 업체 등 총 100개 업체가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정부 개인표창 부문에는 하나지엔에스 차재욱 씨가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대통령 표창은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코리아제조주식회사 강승호 등 6명이, 국무총리 표창은 ㈜영성 조영규 등 7명이 수상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은 ㈜삼광기계제2공장 명길진 등 27명, 한국무역협회장 표창은 (주)예림도장기 김동수 씨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경남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전세계 경제가 침체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끊임없이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위기를 기회로 여겨 지속적으로 해외시장를 개척한 기업가정신이 큰 힘을 발휘했기 때문”이라며 수상자와 기업인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한 “아직도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어 내년에도 우리기업에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경남도는 수출기업의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끊임없이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