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인재개발원 이전 중단하고 도청도 환원하라”
“경남인재개발원 이전 중단하고 도청도 환원하라”
  • 황원식기자
  • 승인 2020.12.21 18:09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무소속 진주시의원 “쇠락하는 서부경남 살려야”
▲ 진주시의회 국민의힘 의원 일동과 무소속 이현욱 의원이 21일 오후 2시 진주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는 경남인재개발원 이전 논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진주시에 있는 경남인재개발원 이전 계획을 내년 중에 수립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진주지역 시의원들이 타 지역 이전에 강력히 반대했다. 이와 함께 창원시의 특례시 지정으로 경남도청은 진주시로 환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주시의회 국민의힘 의원 일동과 무소속 이현욱 의원이 21일 오후 2시 진주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는 서부청사 인재개발원 타 지역 이전 논의를 중단하고, 진주시는 경남도청 환원을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경남인재개발원 이전 논의는 지난 2015년 12월 창원에서 진주에 있는 경남도 서부청사 건물4~6층으로 옮긴 후, 교육원 본래의 기능이 어렵다는 지적이 도의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거론되면서 부터이다.

현재 진주 인재개발원이 교육생의 체험, 힐링 공간이 부족하고 숙박시설이나 체육시설 등이 열악하다는 것이다. 또한 동부지역에 많은 공무원들이 접근성 불편 등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에 진주시의회 국민의힘·무소속 의원들은 만약 인재개발원을 옮기더라도 진주시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고 못 박았다. 이들은“진주시는 교육과 교통 여건이 우수하고 교통 여건도 잘 갖춰져 있다”며 “어느 지역보다 우수한 강사와 양질의 교육 환경 제공이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만약 인재개발원을 다른 지역으로 재이전을 검토하는 것은 경남도가 표방한 경남 균형발전과 사회통합 취지를 퇴색시키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고 지적했다.

이날 조현신 의원도 “한해에 인재개발원으르 다녀가는 공무원은 5300여명이 이른다”며 “이들이 없다면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들은 “창원시가 특례시 지정으로 광역시에 준하는 도시로서 지위를 확보하고 부산, 울산과 함께 동남권 메가시티 건설을 적극 추진하게 됐다”며 “반면 서부경남은 대부분 인구 소멸위험지역에 속하는 등 소멸의 길로 접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진주시는 경남도청 환원을 적극 추진해 잃어버린 100년의 역사를 되찾고, 경남의 균형발전을 이끌 도청소재지로 거듭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진주시는 1896년(고종33년) 전국을 13도로 개편함에따라 경남도청 소재지로 지정되어 경남행정의 중심지였다. 그러다 1925년 일제강점기에 부산으로 도청이 이전하게 됐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