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농업기술센터 새해 조직 확대 개편
진주시 농업기술센터 새해 조직 확대 개편
  • 황원식기자
  • 승인 2021.01.07 17:52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과에서 4과 체제로 부강한 농업육성 박차
▲ 지난해 12월 문산읍으로 이전한 진주시 농업기술센터 전경.

진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농업인 소득증대 및 도시민과 함께 하는 농업 구현을 위해 '기술지원과'를 신설한다. 또한 동물복지팀을 새로 만들어 농축산과에, 먹거리지원팀도 신설해 농산물유통과에 배치했다.


5개 팀으로 구성된 기술지원과에는 기존 농업정책과 생활기술·교육지원팀과 농산물유통과 채소화훼·과수특작팀이 이관되었으며 기술개발팀이 신설됐다.

신설 기술지원과에서는 농업인교육, 생활기술지도, 채소·과수지원 사업을 추진해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고 도시 꽃거리 조성과 농업기술센터에 도시민과 함께하는 체험과 볼거리 제공으로 도시민과 농업이 함께 상생하는 장을 만들어 나아갈 계획이다.

농축산과 동물복지팀은 반려동물 증가에 맞추어 반려동물 놀이터 운영과 유기견 보호소 시설개선 업무를 처리해 반려동물 복지정책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농산물유통과 먹거리지원팀은 농산물 푸드플랜 사업과 농산물가공센터 설치로 농산물의 판로 확대와 먹거리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해 12월에 문산읍으로 이전한 농업기술센터는 첨단유리온실과 노지 유휴공간을 활용해 농업인에게 신기술을 보급하고 농업 테마의 교육, 체험, 감상, 휴식기능을 결합한 신개념 '농업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해 앞으로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는 자연과 농업의 소중함을 배우고 느끼는 장이다. 도시민에게는 농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제고함은 물론, 휴식 및 감상 공간을 제공해 건강한 여가문화 확산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농업인에게 한층 더 발전된 농업기술을 지원해 부강한 농업을 육성하고 시민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농업문화와 휴식공간을 제공하는데 농업기술센터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