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사례로 본 공고문 쉽게 쓰기’ 발간
‘실제 사례로 본 공고문 쉽게 쓰기’ 발간
  • 강미영기자
  • 승인 2021.01.13 16:04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 국어문화원·뉴스사천 1년간 공동 작업

국립 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과 뉴스사천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사)국어문화원연합회에서 기획한 ‘2020년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1년 동안 특정 지자체의 공고문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한 결과를 모아 ‘실제 사례로 본 공고문 쉽게 쓰기’를 발간했다.


저자들은 한 지자체에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발표한 공고문 20개를 대상으로 ‘훑어보며 생각해 보기’, ‘톺아보며 수정해 보기’, ‘다시 새롭게 보기’의 세 단계로 문제점 분석, 관련 근거 제시, 대안 제시 등을 진행했다.

‘훑어보며 생각해 보기’는 수정 전의 공고문 원문을 훑어보고 공고문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을 생각하도록 했다.

‘톺아보며 수정해 보기’에서는 발견한 문제점을 모두 수정하고 그 과정과 이유를 설명했다.

‘다시 새롭게 보기’에서는 고칠 부분을 모두 수정하여 새롭게 탄생한 공고문을 보여준다.

책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20회 되풀이한 뒤 ‘공고문의 소통성’, ‘공고문의 표현’, ‘맞춤법과 어휘’ 등 크게 3부문으로 나누어 배치했으며 부록으로 ‘공고문의 문장 부호’, ‘도움받을 수 있는 곳’, ‘필수 개선 행정용어 100개 목록’을 수록했다.

공고문의 소통성에서는 ‘제목은 주제를 쉽고 분명하게’, ‘내용에 충실한 제목 뽑기’, ‘친절한 공고문이 공감 더 얻는다’, ‘공고문에 걸맞은 정보 제공하기’ 등 6개 작은 주제로 나누었다.

공고문의 표현에서는 ‘풀어 쓰되 간결해야 뜻 전달이 쉽다’, ‘공고문 문장은 잘게 쪼갤수록 쉽다’, ‘명사문을 무리하게 쓰면 어려워진다’, ‘자연스럽지 않은 명사 나열 문장’, ‘같은 표현을 중복해 쓰지 않기’ 등 9개 작은 주제로 나누었다.

맞춤법과 어휘에서는 ‘띄어쓰기 바르게 하기’, ‘문장 부호를 바르게 쓰려면’, ‘어려운 용어를 최대한 쉽게 전달하기’, ‘흔히 쓰지만 모호한 단어‘및’’ 등 5개 작은 주제로 나누었다.

이 작업에는 경상대 국어문화원 김민국 원장, 박용식 전 원장, 박성희 책임연구원, 박시은·이우기 연구원, 하병주 뉴스사천 대표이사가 참여했다.

경상대학교 국어문화원 김민국 원장은 책 머리말에서 “쉬운 공고문 작성은 정보 접근의 평등성과 국민 권익 향상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공고문에서 전달하는 정보는 국민의 일상생활 및 권익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기 때문이다”면서 “만약 공고문의 내용이 어려워 이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가게 된다”고 공고문 쉽게 쓰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강미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