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사업 희망농가 모집
창원시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사업 희망농가 모집
  • 최원태기자
  • 승인 2021.01.17 17:12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지소재지 행정복지센터 신청·접수
농작물 피해보상 신청은 연중 가능

창원시(허성무 시장)는 18일부터 2월 10일까지 멧돼지·고라니·조류 등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피해예방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토지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접수 받는다고 15일 밝혔다.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 사업은 총 설치비용의 60%를 시가 보조하고, 농가부담은 40%로 추진된다.

▲지원대상은 창원시에 경작지를 두고 있는 농업인으로서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예방시설을 설치하는 경우로 농가당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고 ▲선정기준은 최근 3년 이내 피해보상 신청 여부, 전년도 신청자 중 미선정 여부, 설치금액 및 설치지역 면적 등 고려해 결정된다. 지원시설은 전기·태양광식 목책기, 철망울타리, 방조망 등이 있다.

올해는 특히 전년대비 1억1000만원이 늘어난 사업비 2억원을 확보해 지난해보다 많은 농가가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시는 32세대 농가에 8600만원을 지원했다.

또한, 야생동물로 인한 피해보상은 11월 13일까지, 연중 피해보상금 지원신청이 가능하다.

▲피해보상은 피해신청액의 최대 80%까지 보상하고(최대 500만원) ▲지원대상은 야생동물로 인해 직접적으로 신체상 피해를 입은 경우와 창원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농업인으로서 관내에서 재배되는 농작물이 야생동물로 인해 직접적으로 피해가 발생한 경우로 한정된다. ▲신청접수는 토지소재지 행정복지센터에서 받으며, 관련한 문의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또는 구청 환경미화과로 하면 된다.

이정근 환경도시국장은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피해예방시설 지원사업 및 피해보상사업을 최대한 지원하고 포획활동 및 포획틀 임대사업으로 유해야생동물 개체수 줄이기도 병행해 안정적인 농업활동과 안전한 시민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