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득과 실
진주성-득과 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1.18 15:55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득과 실

코로나19로 인해 잃은 것도 많고 얻은 것도 많다. 손님이 없고 일찍 문을 닫으니 매출을 잃었지만, 저녁 시간이 늘어나 개인적으로 그동안 못한 일들을 할 수 있었다.

코로나19 전 이른 새벽부터 정원 가꾸기와 숨 쉴 틈 없이 매장을 꾸려가다 보면 하루가 금방 가고 일주일과 한 달이 사라지고 없었는데, 일찍 마감을 하고 홀로 난로에 앉아 더 이상 잃을 것도 없으니 무엇을 얻어야 할까 생각 속에 그 동안 살아온 삶의 흔적이고 앞으로 가치 있는 흔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움켜쥔 것을 잃지 않으려고 욕심내고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해 뺏어오는데 지킬 것이 없다면 더 많이 욕심낼 필요가 없는 것이다.

가장 행복한 삶에는 정답이 없다.

돈 많은 사람이나 인기 연예인들도 죽고 나면 잊히듯 부와 명예를 얻어 본들 스스로에게 만족하지 못한 역사의 임금이나 전직 대통령은 교도소에 감금을 당하거나 악인으로 인간 대접받지 못한다면 그 무슨 아름다운 삶이겠는가?

코로나19로 인해 명상할 수 있는 저녁 시간은 앞으로의 삶을 더 단단하게 다질 기회라 생각한다.

사람들과 만나는 횟수와 매출이 줄었고 직원들을 감축해야 하는 상황들이지만 언제나처럼 아침은 오고 하루는 빠짐없이 시작은 된다.

바뀐 것은 없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오고 가는 것으로 인한 혼돈만이 있을 뿐이지 햇볕과 바람 동물들은 언제나 그대로 이고 자연은 변화가 없다.

봄은 온다.

코로나19로 핑계 대지 말자.

지금 하는 일에 더 집중하고 다른 이에게 어떤 가르침을 전할 것이며, 더 많은 사람에게 혜택을 줄 것인가 고민하자.

더 매서운 코로나19 조상이 오더라도 잠시 일손을 내려놓고 숙고의 시간, 명상의 시간, 휴식의 시간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에너지를 비축하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고자 한다면 평온한 마음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성공의 시작은 차 한 잔 마실 수 있는 시간을 낼 수 있는 마음의 여유에서 시작하고 커피 한 잔을 건네받거나 커피 한 잔을 마시자고 말 건넬 수 있을 때가 스스로 가치 있는 시간이라 생각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