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올바른 난방기구 사용으로 따뜻한 겨울나기
기고-올바른 난방기구 사용으로 따뜻한 겨울나기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1.18 15:55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중기/합천소방서장
이중기/합천소방서장-올바른 난방기구 사용으로 따뜻한 겨울나기

예년과는 달리 올해는 이른 겨울부터 살을 에는 듯한 한파가 기승이다. 찬바람과 추운 날씨 탓에 지난 봄 잘 갈무리 해 놓았던 전기장판과 히터를 꺼내놓은 지 오래다.

더군다나 추운날씨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3대 겨울용품(전기히터·장판, 전기열선, 화목보일러)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3대 겨울용품은 가정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을 경우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우려 때문에 가정 및 직장에서 사용 시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다면 겨울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 이 글을 통해 겨울철 난방기기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나기 위해 지켜야할 안전수칙 몇 가지를 당부 드리고자 한다.

첫째, 전기장판, 히터 등의 난방기기는 사용 후 반드시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전기장판이나 히터는 전선을 통해 전기를 공급받고 이를 열로 변환하기 때문에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열이 축적돼 화재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며 전력소비량이 많아 과부하로 인한 화재 위험이 높다. 때문에 쓰지 않는 제품의 전기 코드를 꼭 뽑아 두어야 한다. 또 전기히터는 벽으로부터 20cm이상 떨어지게 설치하며 가연성 물질은 가까이 두지 않고 전기장판은 접거나 구겨서 사용하지 않으며 이불, 라텍스(천연고무)제품을 장판 위에 깔지 않고 둥글게 말아서 보관한다.

둘째, 화목보일러는 가연물을 최소 2m이상 거리에서 보관하며 한꺼번에 많은 연료를 넣지 않도록 한다. 연소실은 연통 내부에 찌꺼기가 쌓이지 않도록 청소를 해주며 보일러 옆에 소화기를 비치한다. 난방용품을 재사용할 경우 열선이 끊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콘센트 주위 먼지를 제거하고 전선이 파손되거나 벗겨진 곳이 없는지 살펴본다.

셋째, 난방기기는 KC 또는 공인된 인증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날이 추워지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형 난방제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지만 해당 제품이 KC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하는 구매자는 많지 않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미인증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구매 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KC인증은 사용자가 화재 및 감전 등의 사고로부터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제조자가 의무적으로 받아야하는 것으로 안전을 위해서는 꼭 인증된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겨울철 가정에서 사용하는 난방용품은 우리 삶에 큰 도움을 주지만 잠깐의 부주의로 우리 가족의 생명과 재산을 앗아가는 무서운 화마로 돌변하기도 한다. 아무리 많은 안전수칙을 알고 있다 하더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언제든 화재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나의 무관심과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나의 행복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복까지 빼앗아 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라며, 안전수칙 준수와 실천을 통해 어느 해 보다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이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