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책 박차를
사설-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책 박차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1.19 14:47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가 경남도내 자영업자들을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 매출이 크게 토막 나고 문을 닫는 자영업자들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식당 편의점 옷가게 등 급여를 받지 않고 스스로 물건과 서비스를 팔아 생산하는 자영업 모두가 맞닥뜨린 현실이다.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한 자영업자들의 몰락은 지역경제에도 무거운 짐을 지우고 있다.

새해 들어서도 확진자 수는 좀처럼 줄지 않는 등 상황이 날로 심각해지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5인이상 모임 금지로 식당은 손님이 급감했고 각종 행사들도 전부 취소돼 여기에 관계된 자영업자들은 하루하루 버티기가 힘겨워지고 있다. 고정수입이 없는 자영업자들은 하루하루를 버티는 것이 엄청난 고역일 수밖에 없다. 코로나19도 무섭지만 가계 유지와 직원 월급을 감당할 수 없으니 문을 닫는 업소가 줄을 잇고 있다.

이처럼 사회적 거리두기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집중적으로 피해를 받는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지원대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경남도가 경기 침체 장기화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소상공인들을 위해 오는 25일부터 정책자금 2000억원을 융자 지원키로 한 것은 반가운 소식이다. 이번 지원은 일반자금 820억원과 특별자금 1180억원 규모로 지난해보다 400억원을 늘린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자영업자들이 의지할 수 있는 최종 보루가 돼야 한다.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대출규제 완화와 생계지원비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아울러 이번 경남도의 소상공인 지원대책이 벼랑위기에 몰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한줄기 빛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