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창원시 도청·서부청사 두고 갈등 증폭
진주시-창원시 도청·서부청사 두고 갈등 증폭
  • 최원태·황원식기자
  • 승인 2021.01.19 17:41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의회 ‘도청환원’VS 창원시의회 ‘서부청사 본청통합’ 결의안 채택

진주시의회와 창원시의회가 도청환원과 서부청사 본청 통합을 두고 서로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진주와 창원간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진주시의회는 19일 제226회 임시회에서 ‘경상남도 인재개발원 이전 논의 중단 및 경남도청 진주 환원 결의안’을 채택했다. 경남도에서 서부청사 기능 효율화 방안과 함께 이곳에 있는 인재개발원 이전을 검토하는 데 따른 것이다.

결의문에는 우수한 강사진 확보, 편리한 교통, 도심과 자연이 어우러진 환경 등 양질의 교육 실현이 가능한 진주에서 타지역으로 이전 반대, 경남도청 환원 추진으로 서부 경남 균형발전 촉구 등 내용이 담겨있다.

결의안을 발의한 박금자 부의장 외 시의원 10명은 “인재개발원은 서부청사로 이전한 지 5년도 안 됐는데 재이전을 검토하는 것은 서부청사 및 인재개발원 진주 이전 시 표방한 경남 균형발전과 사회통합 취지를 퇴색시키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재개발원은 연간 다수의 교육생이 생활하는 기관으로 진주시뿐 아니라 서부경남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서부청사의 중심인 인재개발원을 이전하면 알맹이 없는 서부청사가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창원특례시 지정 등 중·동부 경남발전구상에 맞서 서부 경남 발전전략으로 경남도청 환원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창원시의회도 이날 오후 열린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김장하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남도청 서부청사 본청 통합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하며 진주시의 경남도청 환원 시도에 맞대응했다.

결의안은 먼저 진주의료원 폐쇄와 맞물려 개청한 진주시 경남도 서부청사가 도민 불편과 비효율적 행정 낭비를 초래한다며 창원시에 있는 경남도청과 일원화하라고 요구했다. 또 진주시, 진주시의회를 향해서는 가능성, 합리성도 없는 경남도청 이전 논쟁을 멈추라고 요구했다.

앞서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 7일 신년 기자회견을 하면서 조규일 진주시장이 신년사를 통해 밝힌 경남도청 진주 환원 추진을 비판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2021년 신년사에서 “경남도청 진주 환원은 시민 숙원이다”며 “지난해 연말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창원시가 광역시에 준하는 특례시가 된 만큼, 균형발전을 견인하고 낙후한 서부 경남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경남도청의 진주 환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경남도청은 조선 말과 일제 강점기인 1896~1925년 진주에 있다가 부산(1925년~1983년 6월)을 거쳐 1983년 7월 창원시로 경남도청이 옮겼다.

경남도 서부청사는 홍준표 전 지사 재임때 진주의료원 폐원으로 비어있는 건물을 활용해 2015년 12월 개원했다. 최원태·황원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