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큰 성과 낸 경남 기업투자 유치
사설-큰 성과 낸 경남 기업투자 유치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1.21 15:4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가 굵직굵직한 기업 투자 유치 건을 잇달아 성사시키고 있다. 경남도는 20일 도청에서 LG전자, 로만시스, 지엠비코리아, 경남큐에스에프 4개 기업과 창원시, 하동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과 함께 총 3711억원 투자와 939명의 신규 고용을 위한 협약을 체결해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는 수완을 발휘했다.

LG전자는 창원2공장 유휴부지에 500억원을 투자해 생활가전 통합 시험실을 건립하고 30명의 연구인력을 고용할 계획이다. 또 창원1공장의 친환경 스마트공장 전환도 2023년까지 추진한다. 지엠비코리아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창원 국가산업단지에 608억원을 투자해 전기·수소차 부품분야 연구개발센터와 공장을 증설하고 57명을 직접 고용한다. 로만시스는 국내 전동차 생산 공장과 완성차 시험선로 구축을 위해 창원 국가산단내에 2023년까지 1049억원을 투자하고 702명을 신규 고용한다.

이번 투자유치는 기업의 연구개발(R&D) 기반 확충과 일자리 주도형 기간산업 유치, 저탄소 녹색성장 기업 유치로 제조업 혁신성장과 지역 일자리 창출 등 ‘그린뉴딜’을 선도하기 위한 협약이다. 경제가 활기를 되찾고 청년을 위한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겨야 한다는 데 재론의 여지는 없다. 이번 투자 유치가 지역 경제 정상화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

이번 투자유치 성공은 타깃을 잘 선정한 가운데 기업들을 움직이게 할 만한 행·재정적 인센티브 등이 주효했다고 볼 수 있다. 경남도와 해당 시군은 기업들의 투자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사후관리와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펼쳐나가야 한다. 협약 실적이 실제 이전 완료를 담보하지는 못해 사후 관리에도 힘써야 하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