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군민이 안전한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
거창군, 군민이 안전한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
  • 이태헌기자
  • 승인 2021.02.02 16:21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방지 중점, 7개 분야 25개 세부대책 마련
▲ 지난해 추석 전통시장에 방문한 구인모 거창군수.
거창군은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중심으로 열흘 앞으로 다가온 설을 맞아 군민들이 안전한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7개 분야 25개 세부대책을 담은 ‘설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총괄반, 비상방역근무반, 교통대책반, 상·하수도 기동수리반 등 130여명으로 종합상황반을 구성해 각종 비상상황에 신속 대응하고, 주민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할 계획이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설 연휴기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며, 코로나19 대응 재난안전대책본부와 비상대책 상황실은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는 등 촘촘한 방역체계를 구축한다.

최근 종교시설에서의 추가 확산세와 연휴기간 지역 간 이동 증가를 감안해 중점·일반 관리업소 1538개소, 문화종교시설 112개소, 사회복지시설 79개소, 전통시장 등에 대해서는 설 연휴를 전후로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또한, 명절을 앞두고 수요가 많아지는 설 성수품 16종, 중점관리품목 64종은 물가안정 대책반을 편성해 수급상황과 가격동향 점검을 하고, 특히 설 선물세트 및 성수품의 원산지표시 여부를 중점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덧붙여, 함께 온정을 나누던 설 명절의 의미를 되살려 저소득층 및 독립유공자 유가족 1954세대에 위문품을 전달하고, 연휴기간 독거노인들의 응급상황 발생에 대비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를 방문해 안전을 확인한다.

이 밖에도 연휴 기간 쓰레기 급증 민원에 대응하고자 폐기물 처리 대책상황반과 기동 청소반을 운영하고, 한파로 인한 급수관 파열 상황에 대비해 상·하수도 및 비상급수 관리 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연휴 기간 행정 공백으로 인해 군민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고향 방문은 최대한 자제하여 비대면 설 명절 보내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고 올바른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안전한 연휴 보내기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군은 여전히 산발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긴급재난문자(CBS), 마을방송, 현수막 게시 등을 통해 귀성객들과 군민들의 고향방문 이동 자제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 이태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