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괄목할만한 경남농기원 연구 성과
사설-괄목할만한 경남농기원 연구 성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2.16 15:5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농업기술원 연구진이 개발한 특허기술과 육성 품종이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외화 절약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허기술과 품종의 산업화는 통상실시권, 전용실시권 허락을 통해 산업체나 종묘업체가 권리를 가지고 농업에 활용되는 농기자재, 품종 판매 등 경제활동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다. 경남농기원의 우수한 연구진이 새로운 기술을 통해 품종과 재배기술을 개발해 농가에 도움을 주고 나라경제에도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이다.

경남농기원은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에만 32품종 실시권 허락으로 대내외적 보급을 실시했고 처분 금액은 6400만원에 달한다. 그 결과 지난해 딸기 품종사용료(로열티) 절감 효과는 40억원, 미니파프리카 2억8000만원, 장미 등 화훼류 5억7000만원 등으로 추산된다. 또한 2019년에 특허등록한 ‘1-메틸사이클로프로펜(1-MCP) 합성장치 및 합성방법’ 기술은 앞으로 제품을 생산한다면 연간 160억원의 수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경남농기원은 지금까지 총 323건의 품종등록과 38건의 특허등록을 완료해 식물신품종 보호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권리를 가지고 농업인을 보호하기 위하여 특허기술과 개발 품종에 대해 적극적으로 통상실시 등 권리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농업에도 유전공학 등 첨단 과학이 적극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품종과 생산성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경남농기원은 우수한 연구인력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우수한 품종과 기술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연구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해 경남농업이 세계 품종시장과 특허기술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