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코로나19 4차 대유행 막아야 한다
사설-코로나19 4차 대유행 막아야 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2.21 13:18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설 연휴 이후 급증하면서 4차 대유행 조짐을 보이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경남에서는 대규모 확진 양상을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전국적으로 공장과 병원, 사우나 등에서의 대규모 감염이 이어지면서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600명대로 급증했다가 400명대로 떨어지기는 했다. 이에 따라 4차 대유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거리두기(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 완화 조치로 다소 느슨해진 코로나 방역에 다시 비상이 걸린 것이다. 특히 설 명절을 함께 보낸 가족단위 감염도 이어지고 있어 문제다. 대규모 인구 이동이 있었던 설 연휴로 인한 잠복 감염이 본격화될 경우 확진자 규모가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까닭이다.

정부는 한동안 진정국면에 접어들었던 코로나19의 ‘3차 유행’이 다시 확산세로 돌아설 위험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방역대응 수위 조절 여부를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감소세를 보이던 코로나19의 3차 유행이 다시 확산하는 방향으로 전환될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고 평가한 것이다. 생활 속에서 감염을 차단하고 예방하는 노력을 통해 지금의 확산 추이를 반전시켜야만 ‘사회적 거리두기’단계 상향을 피할 수 있다.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다중 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 완화 조치에 따른 다소 느슨해진 우리 사회의 방역망이 원인으로 보인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 단계 낮춘 것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생계유지를 위한 고육지책이지 결코 방역의 고삐를 늦추려는 의도가 아니다. 불편하고 번거롭지만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는 것만이 코로나19 4차 대유행을 막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