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流水不腐 戶樞不蠹 動也(유수불부 호추부두 동야)
칼럼-流水不腐 戶樞不蠹 動也(유수불부 호추부두 동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3.01 14:2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익/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겸임교수
전경익/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겸임교수-流水不腐 戶樞不蠹 動也(유수불부 호추부두 동야)

풀어보면 흐르는 물은 악취가 안 나고 수시로 여닫는 문은 부식하지 않는다. 움직이는 사물이기 때문이다. 인생도 마찬가지로 수시로 자신을 비판하는 사람은 흐르는 물처럼 시종일관 깨끗하고 소리 없이 여닫히는 문지도리처럼 기능이 잘 유지된다. 삶은 끊임없이 자아를 발견하는 과정이다. 발전 없이 조용하게 사는 것보다 내면의 불꽃을 밝혀 자신을 관찰하고 비판하며 살아가자. 불이 밝혀진 창문 뒤에는 연구하는 학자, 야근하는 직장인, 책의 바다에 빠진 학생과 문인이 있다. 이들은 학문 탐구에 대한 일념, 미래에 대한 확신이 있어서 부지런하고 강인하다. 이런 사람들을 만나보면 우선 눈에서 빛이 발하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생각의 속성은 흰 도화지와 같아서 그리는 대로 그림이 완성된다. 그래서 인생의 행복은 순전히 생각에 달려 있어서 거지도 행복할 수 있고 부자도 고통스러울 수 있다. 물질은 생활을 편리하게 하지만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절대적 조건만은 아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인생을 살고 싶다면 스스로 아름다운 그림을 그려야 한다.

행복한 생각은 그 자체만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갖게 한다. 긍정적인 에너지가 모이면 사람의 정서가 자연스럽게 건강한 쪽으로 인도되어 정신과 신체 또한 건강해진다. 중의학(中醫學)에 ‘정기내존, 사불가간(正氣內存, 邪不可干)이라는 이론이 있다. 풀이하면 마음이 낙관적이고 성격이 활달하면 병마가 귀찮게 하지 않는다’라는 뜻이다.

긍정적인 에너지가 있는 사람은 저절로 건강하고 즐거운 기운을 내보내 자신은 물론이고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준다. 예컨대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환한 미소를 보내면 그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응어리도 풀리게 한다. 긍정적인 에너지는 공기 중의 불협화음의 인자를 쫓아내고 즐거운 사물을 끌어당긴다. 따라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면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생기발랄해진다.

쓰레기를 매립해서 그 위에다 아파트를 짓고 사는 데서는 도인이 나오기 어렵다. 쓰레기 기운이 솟구치는 곳에서 사는데 무슨 좋은 기운을 받겠는가? 그래서 우리는 좋은 터를 찾아서 살아야 한다. 즉 서기(瑞氣)를 받는 곳에 건물을 짓고 살아야 한다. ‘억대 연봉을 추구하는’시대이다. 이 시대를 사는 중생은 돈이 없어야 고독을 안다. 고독을 응시하기 시작할 때 청산이 부르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 청산이 좋아지기 시작하는 그때부터는 돈 버는 일과는 멀어지게 된다.

궁즉독선기신(窮則獨善其身) 통즉겸선천하(通則兼善天下) 즉 궁색할 때는 홀로 도 닦는데 힘쓰고, 잘 풀릴 때는 세상에 나가 좋은 일을 한다. <맹자(孟子), 진심장(盡心章)〉에 나오는 교훈이다.

‘독공(獨功)’…이 말은 혼자 있을 때 깨우침을 얻는다는 뜻이다. 독공의 시간은 자기 자신과 직면하는 시간이며 내재 된 자기의 참모습을 알게 되는 기회다. 큰 발자취를 남긴 부처나 빌게이츠, 스티브 잡스 등도 혹독한 혼자의 시간이 있었다고 한다. 이는 은둔의 기간이 내 삶에서 어떤 위대한 창조성을 위한 시간이 될 수 있었음을 보여준다. 선승(禪僧)들이 동안거(冬安居)와 하안거(夏安居)를 통해 선방(禪房)에서 한 계절을 보내는 시간은 멈춤의 시간들이다. 스님들은 멈춤의 시간 속에서 진정한 나를 발견하고 깨달음을 얻게 된다.

음식을 멈추는 것이 단식이다. 그래서 멈추면 비로소 보인다고 한다. 혀의 유혹에 몸을 내 맡겼던 시간을 멈추고 배가 요청할 때만 음식을 마주해 보라. 잠시도 쉬지 못했던 내 위장이 비로소 쉬는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다. 고러면 또 다른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직장생활을 할 때 서둘러 먹던 아침을 노년에 은둔의 여유로운 시간들을 만끽해 보는 것이 바로 인생의 풍요로움이 아닌가한다. 인생은 먼 듯 가까운 것이다. 인생은 청년기의 처지에서 보면 무한히 뻗어 있는 미래로, 노년기의 입장에서는 찰나의 과거라 여겨진다. 따라서 인생의 처음에는 망원경을 거꾸로 들여다보는 것처럼 모든 것이 멀게 보이지만, 마지막에는 모든 것이 매우 가깝게 보이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