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자기를 개방하면 가능성이 찾아온다
칼럼-자기를 개방하면 가능성이 찾아온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3.30 13:50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산스님/진주 문산 여래암 주지

범산스님/진주 문산 여래암 주지-자기를 개방하면 가능성이 찾아온다


사람들 마음속에는 착하게 살자는 생각이 있으면서도 남들 마음에 상처를 주고, 힘들게도 한다. 사람이 자신의 잘못을 감추고 변명한다면 그 잘못은 계속 반복되어서 죄업은 더욱 늘어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잘못은 발견즉시 크게 드러내고 시정해야한다.

모든 일에는 긍정과 부정의 양면성이 있어서, 한 대 맞으면 두 대 때리고자한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성공적인 삶을 살려면 긍정적인 생각과 다양한 활동만이 최고의 보약이 된다.

사람은 아상이 가득하여, 때로는 배신의 악마로 돌변할 수도 있어서, 매일 마음을 비우고 진실한 참회로서 불행의 길에서 탈피해나가야 한다. 자기중심적으로 살아가면 죄악으로 가득 차게 되고, 탐욕과 어리석음의 몸부림으로 비극이 초래되어, 자기 붕괴와, 파탄을 불러온다. 이성의 분열과 모순으로 가득한 자아를 각성하자. 무엇인가를 자꾸 탐하며 살아가면 항상 괴로움뿐이다. 당신도 현재의 그 자리를 곧 내놓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지금 어디에서 어떤 중 직책을 맡고 있든, 남에게 불이익이나 피해주는 일 없이 정직하게 살아가자. 정직하고 진실한 마음이면 하늘이 움직이고, 근면하면 땅이 움직여주는 것이다.

고달픈 삶의 아픔을 이겨내고, 재물과 명예 앞에서도 추함이 없도록, 자신의 품위를 높여가며, 만족할 줄 알면, 그 속에 온전한 삶의 답이 들어있다. 처음대한 일에서도 겁먹지 말고, 죽느냐 사느냐의 각오로 임하면서 이일이 잘못되면 파면될 수도 있고, 구속될 수도 있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일해 나가자. 기회를 살리고 못 살리고는 자기마음에 달려있다.

개도 겁먹고 도망가는 사람에게 물고 대든다. 언제나 대담하게, 공격적인 자세로 활기차게 살아가자. 걱정 파들이 앉아서 걱정만 하고 있을 때 행동파들은 활기 있게 일을 처리하여 성취해내 버린다. 일은 조금이라도 빨리 시작한 사람이 남보다 먼저 성취해낸다.

걱정으로 마음을 빼앗기고 있으면 추진하고 있는 일은 결코 성공해낼 수 없다. 일을 할수록 걱정은 점점 줄어든다. 어제를 후회하고, 오늘을 비참하게 느끼면서 내일을 포기하지말자.

과거의 잘못된 언행을 청정한 선행으로 바꾸면, 바람한 점 없는 들판처럼 평화롭고, 소리 없이 흐르는 강물처럼, 평온한 얼굴과 다정한 눈빛의 흐트러짐 없는 인품을 갖출 수 있다.

그러면 좋은 미래를 보장받게 된다. 그렇게 되면 만나는 사람마다 좋은 인연을 맺게 되어, 남들보다 열 배의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인연(因緣)이란 참 오묘한 것이다.

오늘도 우리는 어떤 인연에 의한 전생의 빚을 갚아나가는 과정일 것이다. 이세상은 신비의 세계여서, 몸을 움직이지 않는 사람은 마음의 상처만 커진다. 사람은 늘 움직이면서 변해야하고, 새로워져야만 모든 일에서 성장의 감동을 맛볼 수 있다. 손 데일까 겁먹으면 죽는 날까지 성냥불한번 켜볼 수가 없다. 오늘도 흥분된 기대 속에 미지의 세계로 용감하게 뛰어들어보자. 그리하여 새로운 도전과 새로운 체험 속에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나가자.

자기를 개방하면 가능성이 찾아온다. 아무런 변화 없이 매일 똑같은 방식으로 살아가면 생활에 환멸이 날 것이며, 정신적 파멸까지 오게 된다. 새로운 눈으로 새로운 걸 찾아내어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할 때 발전이 온다. 지금은 어느 분야든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고, 미디어 활용능력을 강화하여 급변하는 세상에 발맞추며, 대중과의 소통의 길을 열어가야 한다.

무슨 일이든 어렵다며, 나는 못해하고, 스스로 한정을 지어버리면 성장에 족쇄를 채우게 된다. 묶여있는 자기 사슬에서 빠져나올 때 모든 일은 더 잘될 것이다. 지난날을 후회하지 말고, 새로운 각오를 다지며, 밝게 웃는 얼굴을 하면 보다 멋진 인생이 펼쳐질 것이다.

 

 

 

 

범산스님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JS92uFeSxvDzKJMRUi2L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