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민원 우수기관 정부 포상금 전액 기탁
경남교육청, 민원 우수기관 정부 포상금 전액 기탁
  • 강미영기자
  • 승인 2021.04.12 16:58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록우산 어린이 재단 700만원 전달
경남교육청은 초록우산 어린이 재단에 취약계층 아동돕기 지원금으로 700만원을 전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기탁금은 경남교육청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정부로부터 받은 포상금 200만원과 국민권익위원회의 ‘제9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식’에서 온라인 국민참여 포털 운영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받은 포상금 500만원이다.

기탁금은 빈곤·위기 가정 등 취약계층 아동 지원 및 지역사회 아동 복지를 위한 지원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경남교육청의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대민 서비스 수준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해 불편부당한 제도를 개선하고 민원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중앙행정기관,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등 총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경남교육청은 다양한 분야에서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민원제도개선 발굴단을 통해 77개의 제도개선 안건을 발굴하고 이 중 교육공무직 채용원서의 온라인 접수 등 7건을 시행하였으며, 본청 부서·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자체 민원 평가를 통해 민원 처리의 관행을 개선함은 물론, 매월 민원 우수공무원을 선정하여 포상하는 등 적극적인 대민 행정에 앞장섰다.

이 밖에도 경남교육콜센터를 운영하여 민원 궁금증을 원스톱으로 해소하고, 매주 화·목요일에는 직장인을 위한 야간 민원·콜센터 운영,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드라이브픽(Drive-Pick) 민원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또한, 국민신문고로 의견을 청취하고 반영하여 장애인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민원실 창구를 리모델링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민원실 명칭을 공모하는 등 노력한 결과 국민권익위로부터 ‘온라인 국민참여 포털 운영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석철호 행정국장은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한 결과로 받게 된 포상금으로 우리 주위의 소외된 학생들을 조금이나마 도울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미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