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해양신도시 민간개발 난항…4번째 공모 무산
마산해양신도시 민간개발 난항…4번째 공모 무산
  • 최원태기자
  • 승인 2021.04.15 17:44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독심사 대상 GS건설 우선협상대상자 기준 미충족
창원시, 원인 재분석·발전방향 보완 후 재공모 추진

창원시가 인공섬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을 맡길 민간사업자 4차 공모에도 실패하면서 사업추진이 난항을 겪고 있다.


창원시는 마산해양신도시 민간복합개발자 선정 심의위원회를 열었지만,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 초 마산만을 매립해 만든 인공섬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에는 국내외 8개 업체가 사업참가 의향서를 넣었다.

8개 사 중에서 GS건설과 와이즈캔 2개 사만 지난 3월 말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와이즈캔은 사업공모지침서를 위반해 참가 자격을 상실했다.

결국, 창원시는 지난 14일 GS건설 1곳을 대상으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심의를 했다.

공모 지침상 단독 사업신청자는 총점 1천 점 중 80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GS건설은 800점 미만 점수를 얻어 우선협상대상자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

마산해양신도시 전체 공사비는 3400억원이다.

창원시가 공공개발을 하는 부지를 제외한 나머지 부지를 민간사업자에게 팔아 그 개발이익으로 공사비를 회수하는 구조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GS건설은 그러나 창원시 기준에서 공사비를 충분히 회수할 수 없는 사업계획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를 공모는 이번이 4번째였다.

2015년 8월 1차 공모 때는 부영주택이 단독 공모해 이듬해 4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그러나 주거·상업시설 규모를 놓고 창원시와 부영주택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결국 창원시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취소했다.

2017년 2월 재공모, 2018년 1월 3차 공모를 했으나 민간투자자 선정에 실패했다.

창원시는 스마트하면서 자연 친화적이고 지속할 수 있도록 마산해양신도시를 개발하기로 하고 지난해 12월 15일부터 4번째 민간투자를 공모해 올해 초 8개 업체가 사업계획서를 넣었다.

김성호 해양항만수산국장은 “마산해양신도시 민간복합개발시행자 공모를 통해 제출된 사업계획서를 선정심의위원들이 면밀히 검토한 결과 민간사업신청자의 사업계획이 우리시 시정 목표와 해양신도시의 특성이 미반영된 결과로 보인다”며 “이번 민간복합개발시행자가 미선정됨에 따라 창원시는 미선정된 원인을 재분석하고 발전 방향을 고려, 공모지침을 보완해 조속한 시일 내 재공모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