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내가지은 죄 어디로 갈까
칼럼-내가지은 죄 어디로 갈까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4.20 13:4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산스님/진주 문산 여래암 주지

범산스님/진주 문산 여래암 주지-내가지은 죄 어디로 갈까


사람이 살아생전 선업을 쌓지 않고 악업을 많이 쌓으면 죽어서 가는 곳이 있다. 그래서 불교의 18대 지옥을 2회에 걸쳐서 소개해 보고자 한다. 잘 살펴보고 착하게 살아가자.

지옥의 최고 통치자는 염라대왕이며, 그 아래 18판관(判官)들이 18층 지옥을 각기 관리한다. 지옥은 열 가지 인(因)에 의해 생긴다. 1. 음란한 버릇. 2, 탐착한 버릇. 3, 교만한 버릇.

4, 화내는 버릇. 5, 속이는 버릇. 6, 거짓된 버릇. 7, 원망하는 버릇. 8, 변명하는 버릇. 9, 모함하는 버릇. 10, 남의허물 들추는 열 가지버릇과, 안·이·비·설·신·의 여섯 가지에 의해 형성된다. 죽어서 황천길을 가면 망천하(忘川河)위의 내하교(奈何橋)를 건너서 망향대(忘鄕臺)로 간다. 망향대 옆에는 나이 든 노파가 맹파탕(孟婆湯)을 팔고 있다. 맹파 탕은 단맛, 쓴맛, 신맛, 짠맛, 매운맛, 다섯 가지의 맛을 혼합하여 만든 일종의 망각지혜의 주류이다.

이걸 마시면 과거의 기억을 모두 상실하여 두려움이 없어진다. 이걸 마신 후 1, 업경지옥(孼鏡地獄, 생전의죄를 거울로 비추는 지옥)을 가면, 생전에 죄를 짓고도 지위나 인맥을 동원하여 처벌을 면한 자의 죄를 거울로 낱낱이 다 비춰내어 문초하고 그 죄에 따라 각각의 지옥으로 보낸다. 2. 발설지옥(拔舌地獄, 혀를 뽑는 지옥)에서는 거짓말, 이간질 한 죄인의 입을 벌리고 집게로 혀를 끄집어 빼낸다. 단번에 빼내지 않고, 길게 늘어트려 오랜 시간 고통을 겪게 한다. 길게 빼낸 혀를 놓으면 또다시 혀가 형성된다. 그러면 또 뽑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벌을 수없이 반복한 후에 죄의 경중에 따라 전도지옥과 철수지옥으로 넘긴다.

지옥 중생은 어떤 지옥에 떨어졌다하여, 한번으로 끝나지 않고, 계속하여 다음 지옥으로 넘겨진다. 3, 전도지옥(剪刀地獄, 가위로 자르는 지옥)에서는 배우자를 잃고 혼자 수절하고 사는 여인을 재혼하라, 꼬드기거나 다른 남자를 소개한 사람을, 귀신들이 가위로 열 손발가락을 하나씩 천천히 자르면서 고통을 준다. 자르고 나면 또 생겨나서 반복하여 고통을 준다.

4, 철수지옥(鐵樹地獄, 쇠로 된 나무로 이루어진 지옥)에서는 불화를 자주 일으킨 사람과 골육이나 부자지간, 형제자매, 부부사이를 이간질하여 불화를 일으키게 한 자들에게 뾰족한 송곳처럼 된 나뭇가지에다, 갈고리로 등살을 꿰어서 쇠 나무에 걸어놓는다. 그러면 바람결에 나무가 이리저리 휘청거릴 때마다 온 몸이 찢기면서 극심한 고통을 겪게 된다.

5, 증롱지옥(蒸籠地獄, 가마에 넣고 찌는 지옥)에서는 남의 일을 훼방하고 말썽을 부리고, 남의 말 많이 하고, 이간질한 자들을 가마솥에 넣어 푹푹 쪄서 증발시킨다. 그런 다음 찬바람으로 식혀서, 다시 육신을 복원시켜서 다시 찌고 증발시키기를 반복한다. 그다음 발설지옥으로 보내어 또 혀를 뽑는 벌을 받게 한다. 6, 동주지옥(銅柱地獄, 구리기둥을 달구어 벌을 주는 지옥)은 방화범들과, 불을 질러 남을 해치거나, 증거를 인멸하고, 보복한 자들을 빨가벗겨 높이 2미터, 직경1미터의 구리기둥을 끌어안게 한다. 그런 다음 불을 지피고 풀무질로 구리기둥을 빨갛게 달군다. 7, 도산지옥(刀山地獄, 칼 산 지옥)에서는 살생한 자, 살인 자, 소나 말, 돼지, 동물들과, 벌레 등 모든 생명을 죽인 자들을 보낸다. 이곳의 나무와 나뭇잎이 모두 날카로운 칼이다. 위에서 빨리 오라 독촉하고 뒤에서는 빨리 가라 후려친다.

온힘을 다해 달리면 온몸이 칼 나무와 칼 나뭇잎에 걸려 산산조각이 난다. 저승에는 빈부귀천 구별이 없고, 사람이나 짐승의 생명을 똑같이 보기 때문에 형벌이 혹독하다.

8, 빙산지옥(氷山地獄, 얼음산으로 이루어진 지옥)에선, 불륜한자, 악의를 품고 낙태한 자, 배우자를 살해한자들의 사지를 찢고, 냉동시켰다가 해동시켜 살리길 수없이 반복한다. 다음 주에 계속…

 

 

 

 

범산스님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JS92uFeSxvDzKJMRUi2L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