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 본격 추진
경남교육청,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 본격 추진
  • 강미영기자
  • 승인 2021.04.21 17:51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 사업추진위원회 1차 협의회 실시
▲ 경남교육청과 경남도, LH, 의령군-대의초, 창녕군-유어초, 함양군-유림초는 ‘2021년 경남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지역별 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1차 협의회를 실시했다.
경남교육청과 경남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의령군-대의초, 창녕군-유어초, 함양군-유림초는 ‘2021년 경남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지역별 사업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를 구성하고 1차 협의회를 실시했다.

지난해 전국 최초 자치·교육행정 기관 간 통합행정으로 시작된 경남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은 군, 학교, 지역사회 중심으로 추진위를 구성하고 운영했다.

올해도 사업 추진위는 지역별로 차이는 있으나 군 업무담당 과장과 학교장을 공동 위원장으로 하고 면장, 학교장, 교육지원청 업무담당, 동창회장, 학부모, 이장, 마을 주민 등 10여명의 위원으로 구성해 사업 정보를 공유하면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가는 지역민 중심의 협의 기구이다.

추진위는 월 1회 이상 개최하며, 이주민의 지속적 유도 방안, 지역민 공감대 확산, 빈집수리 및 임대, 임대주택 건립, 학교교육과정 운영, 학교공간혁신, 이주민 모집 및 선정, 마을 정주여건 개선 등의 사안을 서로 협의하면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의령군은 지난 3월 31일, 창녕군은 4월 13일 1차 협의회를 마쳤으며, 함양군은 오는 29일 개최 예정이다.

협의회는 구체적 사업 계획 안내 및 운영방향, 기관별 역할 등을 논의했으며 회의 이후에는 임대주택 건립 부지와 학교를 둘러보는 등 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또한 LH는 지역의 임대주택 부지 현장을 점검하고, 임대주택 건립과 공유공간 설치 등 지속적인 협의과정을 거치면서 매입약정사업 공모를 준비 중이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22일 남해 상주초에서 대의초, 유어초, 유림초의 학교장과 업무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학교별 사업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학교의 역할과 사업의 지속적 운영 방안을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조영규 정책기획관은 “경남교육 대전환의 해를 맞이해 작은학교의 장점을 살린 체험학습과 개인별 맞춤형교육 등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작은학교와 마을의 상생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 유관 기관 및 주민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강미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