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내가지은 죄 어디로 갈까(2)
칼럼-내가지은 죄 어디로 갈까(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4.27 14:5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산스님/진주 문산 여래암 주지

범산스님/진주 문산 여래암 주지-내가지은 죄 어디로 갈까(2)


지난주에 이어 오늘은 제9유과 지옥부터 살펴보기로 한다. 9, 유과지옥(油鍋地獄, 기름 가마로 된 지옥)은 남의 재산을 약탈, 약한 사람 구박한 자, 강, 절도 자, 남의일 훼방하고, 남의 재산, 남의 아내를 빼앗는 자들을 알몸으로 기름 가마에 넣어 튀긴다. 중죄일수록 여러 번 튀긴다. 그런 후에 우갱지옥으로 보내진다. 10, 우갱지옥(牛坑地獄, 소들이 형벌을 주는 지옥)은 생전에 많은 동물을 살해하고, 악한 짓 많이 하고, 짐승을 죽이고 학대한자를, 들소들이 몰려들어 뿔로 떠서 내동댕이치고 발로 밟아 터져죽이고, 되살아나면 계속 반복한다.

11, 석압지옥(石壓地獄, 바위로 누르는 지옥)은 영아유기 범, 영아살해범, 장애아이나 정신이 부족한 아이를 방치한 자를 큰 돌 구덩이에 쑤셔 넣고, 그 돌 구덩이와 꼭 들어맞는 바위를 끈으로 매단다음, 그 밧줄을 도끼로 찍어서 끊으면 바위가 떨어진다. 그러면 생선포처럼 납작해지면, 다시 살려내어 같은 형벌을 반복한다. 12, 용구지옥(舂臼地獄, 절구로 찧는 지옥)은 낭비심한 자, 음식과, 곡식을 함부로 버린 자를 절구에 넣고 찧고 쪼아 죽인다.

기절하면 살려내어 또 절구에 넣어 찧고, 쪼아 죽인 형벌을 반복 한다. 13, 혈지지옥(血池地獄, 피 못으로 이루어진 지옥)불효자, 사이비종교 자, 남을 존경하지 않고, 정직하지 못하여, 나쁜 짓 많이 한자를 더럽고 썩은 피 연못에 넣었다 꺼내기를 수없이 반복한다.

14, 왕사지옥(枉死地獄, 자살한 자들이 죽어서 가는 지옥)은 목매 자살한자, 음독자살, 혈맥을 끊어 자살한 자들은 생명을 경시하고, 제멋대로 목숨을 끊은 죄로, 사지를 잘게 썰어 뿌렸다가 되살아나면 또 반복 고통을 준다. 15, 책형지옥(磔刑地獄, 찢어버리는 형벌을 주는 지옥)은 도굴범, 무덤을 파헤치고, 재물을 탐닉한 자들을 귀졸들이 달려들어 몸을 갈 갈이 찢어 죽이고 살리기를 수없이 반복한다. 16, 화산지옥(火山地獄, 화산으로 된 지옥)은 뇌물을 받은 공직자, 도둑질한 자, 공금횡령 자, 남의 재산을 약탈한자, 방화범, 계율을 어긴 종교 자들을 지글지글 불로 태어 죽인다. 재를 뿌리면 되살아나는데 또 불에 태우길 반복한다.

17, 석마지옥(石磨地獄, 맷돌로 가는 지옥)은 탐관오리, 도적들, 백성들을 사랑하지 않는 관리들을 큰 맷돌로 갈아서 가루가 된 시체를 원래 모습으로 복원을 한 다음 또다시 갈기를 반복한다. 스님들도 비구250계, 비구니348계를 어기면 이 지옥에서 형벌을 받는다.

18, 도거지옥(刀鋸地獄, 칼과 톱으로 이루어진 지옥)은 남의 돈 가로챈 사기꾼, 유괴범, 기술정보나 자료를 유출한 직장인, 무게와 수량을 속여 거래한 장사꾼들을 귀졸들이 빨가벗긴 다음, 대(大)자 모양으로 나무기둥에 묶어 놓고, 사타구니부터 머리까지 바늘로 찌르다가 톱과 칼로 자르고 썰어내는 형벌을 반복한다. 지옥은 이처럼 혹독한 곳이다. 죽어서야 지옥과 극락을 안다면 이미 늦다. 저승세계의 18대 지옥 고를 무시하지말자.

죽은 사람이 생전에 착하게만 산 것 같았지만, 그의 숨은 죄업은 본인 아니면 가족들도 알 수가 없다. 사람이 죽으면 그 사람의 정신이 영혼이 되었기 때문에 숨은 끊어져도 생각은 인간 때 그대로이다. 만약 종교인이 법을 어기면 일반인보다 더욱 혹독한 형벌을 받게 되며, 용서가 없다. 스님들이 언행을 무척 조심한 것도 이런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죽은 사람의 마지막 참회기회를 제공하는 49재를 못하게 하거나, 방해한 사람은 망자로부터 엄청난 보복을 당한다. 반면, 유족형편이 어려울 경우, 대신 그 경비를 대주어 49재를 봉행해준 사람은 죽은 사람이 끝까지 돌보아준 것이다. 우리는 살아서 많은 복덕을 쌓고, 선량한 행동을 넓혀간다면 함소입지(含笑入地)라, 웃으며 저승길을 갈수 있다.

 

 

 

 

 

범산스님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JS92uFeSxvDzKJMRUi2L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