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일본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막아내야
사설-일본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막아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21.06.03 14:5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기로 결정한지도 2개월여가 지나가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등 국제사회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의 태도는 요지부동이다. 심지에 일본 자국내에서도 해양방류 반대 목소리가 크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일본 정부는 2023년부터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밀어붙일 태세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국가는 바다가 있는 경남을 비롯한 우리나라다. 그런데도 우리나라와 전혀 협의나 양해 없이 오염수를 방류하는 결정을 내린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조치다. 일본정부의 이번 결정은 국제사회는 물론, 우리나라와도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내려진 결정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일이다. 우리 정부는 이미 오래 전부터 해양방류를 반대해왔고 이는 명백한 국제법 위반임을 표명해왔다.

경남에서도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한 항의와 반발이 거세다. 경남지역 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된 일본방사능 오염수 방류저지 경남행동은 지난 2일 통영 이순신공원과 인근 바다에서 어선 100여척을 동원해 육상·해상 출범식을 열고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의 문제점을 알리고 국제적 연대를 강화해 오염수 방류를 막기 위해 출범했다.

이 방류된 방사성 오염수는 결국 우리 바다까지 오염시킬 것이며, 양식업을 비롯한 어업이 밀집한 경남이 첫 번째 피해 지역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 일본 수산물 불매와 원산지 표기 강화, 안전성 검증을 통한 국내 수산물 소비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하다. 정부와 지자체, 환경단체가 잘 연대해서 일본의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반드시 막아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