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아카테미 운영 7개월 미래인재육성 밑거름
진주아카테미 운영 7개월 미래인재육성 밑거름
  • 김봉철기자
  • 승인 2012.10.31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공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저비용 고품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해 최근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춰 학생들에게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학부모에겐 학습코칭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진주시(시장 이창희)가 설치 운영하고 있는 진주아카데미가 운영 7개월째를 맞고 있다.

진주아카데미는 민선5기 시정의 새로운 역점시책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본성동 소재 청소년수련관 3, 4층에 대·소강의실, 학습실, 상담실, 영어전용 체험공간 등을 갖춰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프로그램 수강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10월 현재 수료한 인원은 영어회화 프로그램의 초등, 중학 영어회화 및 체험교실에 4505명, 자기주도학습 분야 프로그램의 논술반, 리더십, 플래닝, 상위1% 공부습관 등에 1145명, 학부모 프로그램인 에듀맘 스쿨과 명사특강이 3760명, 진로진학 프로그램인 여름방학 대학탐방 캠프와 생애진로 코칭 캠프는 각각 80명씩 수료해 지역 학생들의 진로와 학습동기 부여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진주아카데미는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영어회화, 논술, 리더십, 최고학습전략 플래닝, 상위1% 공부습관 등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학부모를 위한 에듀맘 스쿨, 명사특강 등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진로·진학 정보제공 상담, 에듀봉사단과 함께하는 네트웍 운영은 물론 방학기간을 이용한 대학탐방 및 진로코칭캠프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시교육발전위원협 발족

지난 4월 30일 발족한 시교육발전위원협은 경상대 권순기 총장, 진주교육지원청 강종민 교육장을 비롯한 유치원, 유아원, 초중고교 등 각계 교육전문가 및 학부모대표 등 20명의 위원이 참여해 진주시교육발전 및 진주아카데미 운영자문기구 역할을 맡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권 총장은 진주지역 대학교육의 바람직한 교육방향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고, 강 교육장은 “진주아카데미 운영이 교육도시 진주로의 발전방향을 제시했다”며 앞으로도 교육발전에 지자체의 역할을 강조한 바 있다.

국내 최고의 입시전문가인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인 이영덕 위원은 “고향인 진주의 교육발전을 위해 힘껏 도우겠다”며 진주아카데미 운영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자기주도학습의 일인자인 TMD 고봉익 대표는 “지방도시 진주에서의 진주아카데미 설치운영을 보고 교육에 대한 진심어린 애정이 느껴진다”며 진주교육발전 지원을 약속하는 등 진주시의 교육발전 및 진주아카데미 운영에 대한 의견과 함께 기대감을 표시하며 희망찬 출발을 알렸다.

◆지난 5월 1일 본격 운영

진주아카데미는 지난 5월 1일 수강생 355명을 대상으로 제1기 교육을 시작했다. 진주아카데미는 원어민영어회화, 논술 리더십, 특기적성 등 학습지원 프로그램과 진로진학 상담지원, 스펙관리 및 입시정보지원 등 모두 4개 분야로 나누어 학부모 특강, 방학기간을 이용한 자기주도학습캠프, 온라인 상담을 포함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각계의 교육전문가, 전현직 교사를 비롯한 입학사정관, 대학생 등 교육 및 상담 전문가 등 에듀봉사단 등 교육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교육발전 정책제안과 지원 전반에 대한 민관협력 교육거버넌스 체계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이창희 시장은 “교육도시 조성 및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진주아카데미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전 시민의 관심이 절실하다”며 “학부모와 학생 그리고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발전적인 진주아카데미 운영과 진주시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교육도시 진주의 명성을 되찾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어떠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나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영어회화 프로그램은 주 5일 동안 우수한 원어민 영어강사와 대학생 멘토가 함께하는 영어로 말하고 듣고 생각하는 캠프방식으로 운영하며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생까지 학생이 원어민 영어회화에 참여할 수 있고, 또 매주 토요일 영어학습 체험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중에는 어린이집, 유치원을 대상으로 영어회화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은 초·중·고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높이고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분야별 전문강사가 논술, 리더십, 최고전략 학습 플래닝, 상위1% 공부습관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진로진학 프로그램은 개별상담, 방문상담 등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진로와 진학 정보를 제공하고, 대학별 입시모집 요강 비치와 입시설명회 개최로 진로 진학에 대한 내용과 방학기간 중에 학생들이 미래설계를 위한 가고 싶은 유명 대학을 찾아가는 대학탐방과 중·고등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진로를 설계 해보는 진로 코칭 캠프를 통하여 자신의 진로 결정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학부모 프로그램은 에듀맘 스쿨을 통하여 내 자녀와의 소통과 진짜 멘토가 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최고의 유명 교육전문가를 초빙하여 월 1회 명사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명사 초청 특강 인기

진주시는 진주아카데미 출범에 앞선 지난 4월 30일 오후 1시30분 진주여성웰빙센터 대강당에서 700여명의 학부모, 교사,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대성학력개발연구소 이영덕 소장과 TMD교육그룹 고봉익 대표를 초빙해 진주아카데미 제1회 명사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특강에서 이영덕 소장과 고봉익 대표는 각각 ‘변화하는 대학 입시와 자기주도학습’, ‘우리 아이를 스스로 공부하게 만드는 감성코치법’이라는 주제로 명강의를 펼쳐 참여한 학부모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명사 특강은 진주아카데미가 마련한 학부모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의 하나로, 전국의 유명 교육 전문가를 초빙해 자녀교육, 자기주도 학습법, 진로 진학 등에 관해 특별 강의를 하는 프로그램으로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오후 2시 정기적으로 개최해 오고 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의 하나로, 학부모 자기주도학습 전문강사를 초빙해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부모에게 강의하고 자녀와의 소통과 교육을 위한 새로운 가치관을 일깨워 주기 위해 실시하는 프로그램인 에듀맘 스쿨도 학부모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에듀맘 스쿨은 실체적이고 체계적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시켜주기 위해 학부모 교육 전문강사가 나서 자녀의 학습지도법, 감성대화법을 주제로한 특강을 진행하고 ‘상위 1% 공부습관반’ 강좌가 열리는 등 학부모가 자녀의 학습을 능률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이끌어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