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기원 스마트농업전문가 교육 호응
경남농기원 스마트농업전문가 교육 호응
  • 배병일기자
  • 승인 2021.10.17 17:40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단위 데이터 수집 · 분석 인력전문가 육성 교육
▲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은 14일부터 15일까지 ‘2021년 스마트 농업전문가 육성 교육’을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재민)은 14일부터 15일까지 2일간 ‘2021년 스마트 농업전문가 육성 교육’을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농업빅데이터 기반의 농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데이터 전문 수집 요원인 스마트농업전문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 8개 도 농업기술원원 담당자와 스마트농업전문가 1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스마트농업전문가’ 란 스마트농업을 통해 농업의 생산, 유통, 소비 등 모든 영역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농업과 농촌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전문가를 말한다.

관련된 업무로는 농업데이터를 구축하고 프로그램 개발 관련 업무 및 분석 등 농업 생산관리를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하게 된다.

아울러 농업관련 재배지식과 빅데이터 분석 통한 농가 환류, 스마트팜 최신기술 등의 교육을 통해 농가현장 데이터 수집과 작물과 생육환경 관리, 농업빅데이터 품질 관리도 가능하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이 스마트팜 관련 창업과 농업관련 취업 기회 확대를 위해 실시한 이번 교육에서는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연구를 수행하는 ㈜그린랩스 정명석, ㈜지농 박흔동 등 5명의 강사진이 환경 데이터 구축, 생육데이터 수집 연구, 농업부문 예측 모형, 비접촉식 데이터 진단 연구, 스마트팜 최신기술을 다루어 알기 쉽게 설명했다.

특히 농업빅데이터의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과 스마트팜 플랫폼 구축 사례와 빅데이터 기반 농장의사결정 지원 사례 등을 교육 과정에 포함시켜 교육생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농업기술원 김영광 작물연구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농업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전문기술을 갖춘 스마트농업전문가로 성장해 창업과 취업 기회를 잡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 고 교육생들을 응원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