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놀이방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
음식점 놀이방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11.20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송학/사회부

놀이방 구성에서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것은 안전문제이다. 유아기어린이는 각종 안전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 위생상의 문제도 유의해야 한다. 유아기어린이는 어른보다 세균 감염의 위험이 크므로 놀이방은 밝고 청결하며 환기가 잘 되는 위생적인 공간에 마련되어지고 청소도 자주 이뤄져야 한다.

몇 년 전부터 고기집이나 대형 패스트푸드점은 물론이고 개업하는 음식점 등은 놀이방을 설치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처럼 자리 잡고 있다.
이런 현상은 아이는 놀이방에서 놀고 부모들은 편하게 음식을 먹기 위한 것으로 모임을 가지더라도 놀이방이 딸린 곳으로 약속을 정하고 부모들은 음식점에 가자마자 아이들을 놀이방으로 밀어 넣기도 한다.
이에 최근에는 전문적인 어린이 놀이시설들에 정부에서 관련법을 만들고 보험가입, 교육이수 등을 의무적으로 이행해 지도.관리 하는 놀이방도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놀이방 관련법이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 잘 지켜지지도 않을 뿐더러 등록되어 있는 곳도 진주지역의 경우에는 10여곳에 불과하다. 더욱이 등록된 시설은 전문적인 놀이방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음식점에 설치된 놀이방은 관리가 되지 않는다.
특히 등록이 되지 않는 음식점의 놀이방은 지도.점검의 대상도 되지 않아 비위생적인 관리와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에 크게 노출되어 있다. 청소가 되지 않아 몇 달째인지도 모를 먼지가 뭉쳐 놀이방 군데 군데에 나뒹굴고 있고 음식물이 묻은 놀이기구들은 방치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결코 우리의 아이들을 안심하고 놀이방에 떼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오로지 업주의 정직한 서비스 정신만이 놀이방의 안전과 위생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 놀 수 있도록 업주들은 위생과 안전에 신경을 쓰고 지자체에서는 음식점 놀이방 시설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또 부모들은 무턱대고 아이들을 놀이방으로 떠밀지 말고 놀이방이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가 되어 있는지 청소 등의 위생상태는 청결한지 한번쯤 점검해보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