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2회 해인사 정대불사 기념행사 개최
제62회 해인사 정대불사 기념행사 개최
  • 김상준기자
  • 승인 2022.03.30 16:06
  • 1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8~9일 해인사·팔만대장경 판전 일원
▲ 2021년도 제61회 행사. /해인사

법보종찰 해인사(주지 현응스님)는 특별법단을 차리고 해인총림 방장 원각스님과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비롯해 해인총림 대중과 신도, 국민들이 ‘제62회 해인사 고려팔만대장경의 날(정대불사)’ 기념행사를 오는 4월 8일과 9일 양일간에 걸쳐 해인사 및 팔만대장경 판전 일원에서 개최한다.


특히 해인사는 불자는 물론 일반 시민들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오는 4월 8일(금)과 9일(토) 이틀 동안 해인사 일주문을 비롯한 해인사 경내에서 다양한 문화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가자가 직접 경판에 먹물을 입혀 인경할 수 있는 ‘인경체험부스’와 더불어 ‘에코백 만들기’ ‘전통열쇠고리 만들기’ ‘틀린 림 찾기’ ‘추억의 달고나 뽑기’ ‘솜사탕 나누기’ 등 남녀노소,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부스가 운영 된다.

팔만대장경에 담겨있는 소중한 뜻과 조성과정에 깃들어 있는 선조들의 정성을 기리기 위해 1961년부터 62년째 이어오고 있는 ‘해인사 고려팔만대장경의날(정대불사)’ 기념행사는 국보이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팔만대장경을 수호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온 누리에 펼치기 위한 기원을 담은 법보종찰 해인사만의 전통의례이다.

법보종찰 해인사는 ‘해인사 고려팔만대장경의날(정대불사)’ 기념행사를 통해 고려팔만대장경의 조성 정신과 가치를 널리 알리고, 부처님의 가피로 이 시대의 모든 재난을 극복하여 국민이 화합하고 세상의 안녕과 평화를 기원함과 더불어 특히, 2년 넘게 기승을 부리고 있는 코로나19 감염사태의 조속한 종식과 새로운 정부의 출범을 계기로 국민이 화합 단결하여 국가 중흥을 이루기를 기원하며,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참혹한 전쟁이 하루바삐 중지되어 자비 평화의 꽃내음이 온 세상에 가득하기를 기원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자세한 법회 일정은 해인사 홈페이지(www.haeinsa.or.kr)와 유튜브(해인사 TV)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행사는 온·오프인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김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