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성매매
청소년과 성매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12.26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미연/청예단진.사지부장

 
성은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밀접한 요소이다, 우리는 세상에 올 때 우리 부모의 성관계로 태어났음을 아무도 부인할 수 없다. 성은 이렇게 우리를 세상에서 존재할 수 있게 하는 근원인 것이다. 우리에게 무엇보다도 소중한 성이 폭력으로 얼룩지는 것은 고사하고 물건처럼 상폼화 되어 사고파는 경지까지 이르게 되었다. 또한 어른들의 세계에서나 있었던 성매매 놀이가 이제는 청소년들이 성매매 현장으로 유입되는 현상을 넘어서 초등학생 아동까지 성매매 현장에 유입되게 하고 있는 실정이며 남자 청소년들 또한 호스트바에서 성매매에 노출되어 있으나 아무런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이렇게 우리의 성의 일부분은 소중함을 유지 하기는 커녕 성인에서부터 청소년, 아동들에게 까지 내려가 인권유린의 기저가 되고 있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말한다. “성매매특별법은 만들지 말았어야 한다"고, 또한 끊임없이 “성매매특별법이 생겨서 성폭력이 더 많이 일어난다”고 말한다. 중학생들까지도“남자의 성욕은 풀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성매매 현장은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성 정체성의 혼란을 가지게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이 자신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지 못하게 하고 있다.
인간의 성욕은 남, 여에 따른 차별이 없이 누구나 가지고 있으며 인간이 가지는 욕구 중에 가장 마지막 까지 남아 있는 욕구 역시 성욕구라고 한다. 이렇게 우리는 성으로 시작해 성으로 죽는다고 볼 수 있겠다. 따라서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부분이며 가장 관리를 잘 해야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청소년 시기는 성에 대한 호기심이 특별히 왕성한 시기이다. 신체적인 변화와 성징의 나타남이 집중적으로 높은 시기로 남성은 여성, 여성은 남성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차 있고 이성에 대한 성적 호기심 또한 유난히 많은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시기에 성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성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성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도 잘 모르고 또한 자신의 성욕구에 대한 대처 방식 역시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성에 대한 교육이 차츰 나아지고 있기는 하지만 제대로 성교육이 되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특히 성매매에 대한 교육이 아주 빈약한 현실이다. 우선 기성세대의 성교육이 전혀 되어 있지 않아서 자녀나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지식을 올바르게 전달하기 힘들다. 또한 대부분의 기성세대 자신들이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편견으로 혼란스러운 성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아동과 청소년의 성에 대한 교육을 하기도 힘들뿐만 아니라 성에 대한 정보를 나누는 것 차체에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대부분의 성인들이 자신의 성에 대한 정체성 확립이 되어 있지 않아 성 그 자체를 교육하는 것에 불편함을 가지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성 그것에 대한 너무 쉽고 왜곡된 행동과 앞에서 말한 남성의 성욕을 분출하기 위한 수단의 중심으로만 알고 있어 자라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교육을 하기는 어려울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성매매 현장에서 청소년들의 유입은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나고 있다. 성매매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들의 정서 상태를 보면 조울증, 무력감, 불안, 특히 성인에 대한 실망감과 불신이 아주 깊으며 성에 대한 혼란스러운 정체감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 이러한 정서적 어려움은 외부적으로 잘 나타나지 않고 심리내적으로 일어나고 있어 가출, 학교부적응 등의 각종 비행에 노출되어 있으며 청소년 유해환경에도 그대로 방치되어 있다.
기성세대들이 성매매특별법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성매매놀이를 지속적으로 하고 싶어 하고 있는 동안 우리의 청소년들은 무방비로 성매매에 유입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우리의 청소년들을 밝고 건강하게 자라게 하려면 기성세대의 성에 대한 인식을 뿌리째 변화 시켜야 하며 성매매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강화되고 무엇보다도 성 차별적인 문화를 변화시켜야 할 막대한 임무를 가져야 한다. 기성세대가 우리의 청소년들의 성을 아름답고 순수하게 이끌어 주고 그들의 특성들을 잘 이해해주고 품어주어야만 그들이 자신의 성에 대한 소중함과 중요함을 인식해 낼 것이다. 따라서 성 정체성 또한 제대로 확립하여 성 에너지를 자신의 삶에서 안전하고 당당하고 즐겁고 건강하게 사용하여 밝고, 맑고, 순수한 성역할로 자신의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게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