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폴리텍 뿌리산업 R&D 사업설명회 개최
창원폴리텍 뿌리산업 R&D 사업설명회 개최
  • 최원태기자
  • 승인 2022.05.12 16:01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형가공 기술인 양성·뿌리산업 R&D 기술 교류
▲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는 지난 11일 폴리텍홀 대강당 및 AI첨단기술융합센터에서 대한민국 뿌리산업 제2회 금형가공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창원폴리텍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학장 배석태, 이하 창원폴리텍대학)는 대한민국 뿌리산업과 관련한 제2회 금형가공 기술 세미나를 지난 11일 오전 9시에 폴리텍홀 대강당 및 AI첨단기술융합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한국재료연구원 이정환 원장, 경남테크노파크 양승국 박사, 한국산업인력공단 강석주 박사, 상신이디피 이무형 부장, 블라자스위스루브코리아 김재관 이사, 씨지텍 코리아 임재영 대표, 세코툴스 전경호 본부장, 한국금형협동조합 및 금형기술사 모임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였고, 창원폴리텍대학 금형가공시스템의 강민석 학과장, 김기태 교수, 박일동 교수, 박태원 교수, 김장섭 교수, 김현필 교수, 최수진 교수, 윤서현 교수, 김화정 교수, 박인수 교수가 참석했다.

창원폴리텍대학 금형가공시스템과 주최로 열린 이번 기술 세미나는 ▲뿌리산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 ▲금형 기술인 양성을 위한 실무교육 지원 ▲금형가공 관련한 최신 기술 공유 ▲관련 기업들의 상호 간 기술 교류 및 자문 ▲뿌리산업 연구·개발 사업을 통한 정부 지원정책 설명회 등 진행됐다.

창원폴리텍대학 금형가공시스템과는 전자제품, 전기자동차, 항공기 부품에 들어가는 사출 및 프레스 제품의 금형 설계, 3D 프린팅, 유한요소해석, 인공지능을 적용한 CAM 및 최적화 가공, 로봇제어, 3차원 측정, 5축머신닝센터 시뮬레이션,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배우는 학과로써 2년제 학위과정과 하이테크·일반계고교위탁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21년 미래성장동력 추진 학과 선정되어 산업의 근간이 되는 뿌리산업과 4차 산업의 핵심인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AI첨단기술융합센터를 작년 12월 5일 개소했다.

블라자스위스루브코리아에서는 작년 12월 3일 창원폴리텍대학 업무협약을 맺고, 금형가공시스템과에 5년간 1억원 상당의 절삭유를 기증해주고 있다. 세계 공구 제작회사인 샌드빅 그룹(세코 툴스, 샌드빅 코로만트), 케나메탈, IMC그룹(대구텍, 이스카 등)과도 연계하여 지속적인 가공기술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형가공시스템과는 교내·외 장학금(하나금융그룹, 동원그룹) 외에도 한국금형협동조합 장학금을 매년 학생들에게 수여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을 적용한 공구모니터링 시스템을 학과에서 자체 개발하여 수업에 활용하는 한편 지방 거점대학인 경상국립대와 공작기계기반의 빅데이터 분야 공유 협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금형가공시스템과는 산업통상자원부에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사업을 4년간 12억원 지원을 받아 공작기계 국산 CNC 교육 및 고용노동부 일학습병행제 통한 지역 산업 육성을 위하여 재직자 교육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AI첨단기술융합센터의 장비 활용하여 지역 중소기업체들의 시제품 제작 및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향후 지역 내 기업체와 함께 뿌리산업 관련하여 연구과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형가공시스템과는 스마트융합금형과에서 학과명을 변경하고, 작년 한 해에 한국기계가공학회 2021년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발표 논문으로 선정되었으며, 2021년에 개최된 제8회 지멘스 스마트 NC 경진대회에서 최고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 제9회 동남권 CAM기술경진대회 은상, 동상, 장려상, 제18회 전국 대학생 금형 3차원 CAD기술경진대회 은상, 동상에도 입상하는 등 우수한 실적을 보였다.

또한 금형가공시스템과 22년 졸업생은 현대모비스, 현대로템, 포스코, 볼보코리아, LG전자, GS칼텍스, LG디스플레이, 나라M&D, 한국철도공사,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굴지의 대기업에 취직하였으며, 매출 1조의 2차 배터리 생산업체인 상신이디피는 졸업예정자인 학생을 매년 두 자릿수 규모로 채용하여 2년간 국내에서 근무 후, 미국 및 유럽 헝가리 등에 새로 완성되는 해외 생산기지에 근무 예정이다.

창원폴리텍대학 금형가공시스템과는 미래성장동력 학과로써 최첨단 교육실습장과 장비를 구축하였고, 기업체가 바라는 질 높은 현장실무 기술을 습득하여 뿌리산업의 근간이 되는 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입학이 곧 취업인 학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매년 세미나를 열어 학교, 기업체, 공공기관이 협업하는 열린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