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자전거도로 사업 재검토해야
국가자전거도로 사업 재검토해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7.18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자전거 문화를 확산한다는 취지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자전거도로사업이 경남도의 경우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경남도를 통과하는 국가자전거도로사업에 대해 재검토를 통해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바란다.
정부는 국가자전거도로 구축계획 등이 포함된 자전거 도로 마스터플랜인 ‘전국자전거도로 기본계획’을 지난 6월 수립했다. 경남도내 연차별 사업계획노선을 보면 총연장 157.3km에 사업비는 790억원(시의국도 42억, 지방도 이하 748억원)에 달한다. 그런데 이 기본계획 가운데 경남도 부분은 경남의 지자체간 연계성도 부족하고 노선도 문제가 많아 새로운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특히 고성, 남해, 통영 등은 계획에서 아예 배제돼 경남도내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도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국가자전거도로가 모양새만 갖추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국가계획에서 제외된 시ㆍ군을 포함한 도내 모든 시군이 포함되는 도로망이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국가자전거도로와 도내 각 시군이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전거도로와도 연계성을 갖춰야 할 것이다. 경남도내 각 지자체는 현재 다양한 자전거 도로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따라서 도내 각 지자체들이 추진하는 자전거도로와 국가 자전거도로 기본계획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명실상부한 국가자전거도로망이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정부는 이런 점을 유의하여 경남도내 각 지자체와 대화를 통해 미비한 점을 보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