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폴리텍 산업현장 맞춤 인력 양성으로 취업률 향상
진주폴리텍 산업현장 맞춤 인력 양성으로 취업률 향상
  • 장금성기자
  • 승인 2023.01.12 17:26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전경.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한국폴리텍대학은 우리나라 최고의 직업교육대학으로 민간이 담당하기 어려운 국가 기간·전략산업 분야에서 신기술분야까지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1977년에 개교한 서부경남 유일의 국책대학인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학장 하정미·이하 진주폴리텍)는 청년 실업해소와 중장년 및 여성을 위한 재취업 지원, 중소기업 기술지원, 일자리 맞춤형 인력양성, 재직자의 직무능력향상 등을 목표로 잡으며 산업현장의 맞춤형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은 학과별 취업에 성공한 학생들과의 인터뷰이다.
 

컴퓨터응용기계과 실습교육 모습.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과 실습교육 모습.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진주폴리텍 컴퓨터응용기계과 취업사례-㈜포렉스 입사
보다 나은 기술 배워 능력 향상


-자기소개
▲한국폴리텍대학 컴퓨터응용기계과 졸업생 21학번 이*윤이다. 지난 2월에 졸업후에 ㈜포렉스에 가공파트에 근무하고 있으며 기간이 1년이 다 되어간다.

-본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무엇을 했나요
▲삼천포에 있는 마이스터고에서 기술을 배워 중소기업에 근무하다가 군 복무를 마쳤다.

-본교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마이스터고에서 기술을 배워 취업을 했으나 내가 가진 능력의 부족함을 깨닫고 보다 나은 기술을 더 배워 취업을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진주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과에 입학했다.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 진주폴리텍에서 취득한 자격증
▲마이스터고에 재학하면서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등 2개의 자격증을 취득했고 진주폴리텍 재학 중에는 기계분야에서 난이도가 높은 기계가공조립기능사를 취득했다.

-학과수업 등 진주폴리텍에서 좋았던 점은
▲마이스터고에서 배울때와는 다른 방법으로 기계를 다루는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열정적이면서 사랑의 마음으로 지도하시는 교수님의 지도방법이 좋았으며 이 모든 교육과정이 무료로 진행되며 수당도 받을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

-어디에 취업을 했는지, 앞으로의 계획
▲㈜포렉스에 취업을 하여 만 1년이 다 되어 간다. 앞으로 기술과 기능을 익혀 회사에 유익을 끼치고 저 자신의 개인적인 삶에서도 뜻뜻한 사회인으로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

-후배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저는 보다 나은 기술을 배우고자 진주폴리텍에 입학했다. 기계가공조립기능사를 취득하고 전산응용기계제도 필기시험에 합격하는 등의 과정에서 자신감을 얻게 됐다. 지난 배움의 1년기간은 인생에서 오래 기억에 남는 시간이었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지도교수님의 지도에 충실히 따르면 반드시 좋을 결과가 있으리라 믿으며 이 사회에서 꼭 필요로 하는 기술인이 되기를 기원한다.
 

산업설비 프로젝트 작품.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산업설비 프로젝트 작품.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산업설비 용접 실습.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산업설비 용접 실습.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진주폴리텍 산업설비과 취업사례-두원중공업 입사
국비 지원으로 부담 없는 교육


-자기소개
▲남들과는 조금 다르게 긴 군생활을 마치고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폴리텍대학에 입학한 산업설비학과의 이성혁 이라고 한다.

-본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무엇을 했나요
▲2015년 1월에 입대하여 2020년 10월까지 병 생활을 포함한 군 부사관으로 총합 5년 10개월 정도 복무를 하고 전역 후에는 작은 건설회사에서 토목시공 업무를 약 9개월 정도 하던 중 폴리텍 대학에 입학하게 됐다.

-본교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군대에서 전역 한 뒤 마땅히 쓸 수 있다거나 내세울만한 기술이 딱히 없었고 추후 취업과 미래를 고려했을 때 경쟁력 있는 제대로 된 기술을 하나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건설 회사를 다니던 와중에 폴리텍 대학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용접을 배우는 산업설비과에 지난 3월 입학했다.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 진주폴리텍에서 취득한 자격증
▲기존에 소지하고 있던 자격증은 건축도장기능사, 전산회계2급, ITQ A급, 가스안전관리자를 가지고 있었고, 폴리텍에서 취득한 자격증은 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 침투탐상비파괴검사기능사를 최종 취득했으며, 학교를 다니면서 1차 필기 합격한 자격증은 용접산업기사, 자분탐상비파괴검사기능사, 지게차기능사, 마지막으로 수료검증형으로는 가스기능사가 있다.

-진주폴리텍에서 좋았던 점
▲우선 가장 좋았던 점은 폴리텍 과정의 모든 것이 국비지원이라 비용 부담 없이 쾌적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던 점이 있다. 폴리텍에서는 어떠한 부담 없이 자신이 필요하고 원하는 대로 교육과 실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엄청난 혜택이었다.

-어디에 취업을 했는지, 앞으로의 계획

▲현재 사천 소재지의 두원중공업에 입사하게 됐다. 두원중공업은 두원그룹에 속해있는 중견기업 주력사로, 차량 컴프레셔, 에어컨 등의 자동차부품이 주력 품목이지만, 그 외 특수사업으로 방위산업분야를 함께 맡고 있다. 저는 두원중공업의 방산파트 용접부서로 들어갔으며, 방위 산업 용접 분야의 전문가이자 기술사가 되는게 목표이다.
 

자동화시스템 장비.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자동화시스템 장비.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진주폴리텍 자동화시스템과 취업사례-JCT·로봇 전문회사 입사
자동화 분야 취업처 선택 다양


-자기소개
▲92년생 고다령이다. 자동화 설계 분야를 배우고 싶어 약간은 많은 나이지만 폴리텍 진주캠퍼스 자동화시스템과로 입학하여 자동화를 배웠다. 마산대학 조선전자통신과를 졸업했다.

-본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무엇을 했나요
▲조선과에서 배운 CAD 기술로 건설 분야의 CAD 업무를 하는 일들을 몇 년 했다.

-본교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그러나 일의 수준과 한계를 느끼게 되고 제가 관심 있는 CAD 분야에서 전문적인 기술을 더 배우면 좋겠다는 계획으로 자동화시스템과에 입학하게 됐다.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 진주폴리텍에서 취득한 자격증
▲생산자동화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진주폴리텍에서 좋았던 점
▲자동화 장비인 PLC, 공유압 장비, 로봇 등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실습 장비가 준비되어 있어 좋다. 그리고 자격증 시험도 학교에서 치기 때문에 항상 실습하던 장비에서 자격증 시험을 칠 수 있어 실기 시험 대비력이 좋고 긴장도도 낮은 것 같다.

-어디에 취업을 했는지 앞으로의 계획
▲함안 소재의 JCT, 로봇 전문 회사에 취업이 됐다. 로봇은 정말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고, 특히 협업(협동)로봇은 조만간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올 자동화 장비가 될 것이기 때문에 로봇 분야 전망은 아주 좋은 것 같다. 로봇 분야 기술을 빨리 익혀 다가올 로봇 시대에 제 사업을 한번 해 보고 싶다.

-후배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저도 폴리텍 자동화과에 들어오기 전까지 자동화 분야를 잘 알지 못했다. 그러나 자동화 분야를 배우고 이제 취업까지 하고 보니 자동화 분야에 취업처가 정말 많다는 현실을 보고 놀랐다. 그리고 자동화 분야는 설계, 프로그램, 제작, 전기 등 다양한 분야가 있기 때문에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로 취업을 하면 되니 선택의 폭도 다른 직종에 비해 넓어서 매우 좋다. 자신이 무엇을 할지 아직 선택하지 못했다면 자동화시스템을 적극 권한다.
 

수배전 실습장비.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수배전 실습장비.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지능형 전력융합기술센터.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지능형 전력융합기술센터.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진주폴리텍 스마트전기과 취업사례-SK계열 환경시설관리 입사
맞춤형 교육 취업에 많은 도움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폴리텍대학 스마트전기과에 재학중인 22학번 정*민이다. 이번에 SK계열사 환경시설관리(주) 전기파트 분야에 취업을 하게 됐다.

-본교에 입학하기 전에는 무엇을 했나요
▲취업을 하고자 많은 여정을 겪었다. 경상대학교 물리학과에서 공부하며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기도 하고,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 구직 활동에 힘쓰며 파트타임을 병행하기도 했다.

-본교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취업 및 구직 활동을 하며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던 도중에 부모님 지인의 추천으로 진주폴리텍에 입학했다.

-산업기사 합격비결은 무엇인가요
▲학과에서 전기에 대한 기초원리와 이론을 맞춤형으로 가르쳐 주셔서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물리학과 수업과 유사하여 용어도 보다 친숙했고, 교수님들의 계속되는 지도와 격려, 같은 학과 친구들과 함께 스터디하며 합격할 수 있었다.

-취업 분야는 어떻게 되나요
▲전기산업기사, 전기기능사를 취득하면서 시설관리 분야에 관심이 생겼다. 교수님들의 지도와 추천으로 SK계열사 환경시설관리(주) 전기파트에 취업할 수 있었다.

-후배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저는 가치 있는 1년을 보내고 싶어서 진주폴리텍에 입학했다. 전기산업기사,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자신감이 생겼다. 자신이 가치있고 의미있는 1년을 보내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원하라고 말하고 싶다.

한편, 진주폴리텍대학에서는 오는 2월 13일까지 2023학년도 신입생(1년 과정, 국비지원)을 모집 중이다. 모집하는 과정으로는 전문기술과정과 하이테크과정이 있다. 전문기술과정은 만15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한 과정으로, 학과는 총 4개(컴퓨터응용기계과, 자동화시스템과, 산업설비과, 광고디자인과)가 있다. 또한 과정평가형(기사(산업기사)과정)을 운영해 필기시험 없이 기사(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더불어 대졸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유망·성장 동력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하이테크 과정에는 총 2개 학과(스마트전기과, AI소프트웨어과)가 있다. 하이테크 과정은 만 39세 이하(전문대졸 이상) 지원 가능하다. 입학 상담 문의는 진주폴리텍대학 홈페이지 또는 전화(055-760-2222)로 가능하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