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소상공인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경남도 소상공인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23.03.06 17:21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의 안정적 창업 기반 마련·경영 애로 해소
경남도는 소상공인의 성장주기에 따른 경영지원을 위하여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맞춤 지원사업’ 대상자를 6일부터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도내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소상공인의 전 주기에 따른 안정적 정착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업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창업 교육은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기업가 정신,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 모델 분석 등을 교육하고, 소상공인에게는 노무‧세무, 원가·손익 분석, 고객관리 등을 교육한다.

그 외 비대면 경제가 확산되고, 사회 전반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소상공인 경영지원을 위한 온라인마케팅 실습 과정도 별도 운영한다.

교육 수료 후, 유망 예비창업자들은 경남신용보증재단의 사전보증 제도를, 창업 5년 이내 소상공인은 경남도 창업특별자금을 연계하여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소상공인을 위한 창업·성장·폐업·재도전 컨설팅도 시행한다.

창업 컨설팅은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 및 개업 후 1년 이내 소상공인에게 창업 아이템 점검, 상권·입지 분석 및 홍보 등에 대한 컨설팅을 1인당 3회 이내로 지원하며, 경남신보의 사전보증 연계도 가능하다.

성장 컨설팅은 소상공인 1인당 5회 이내로 진행되며, 세무·노무·법률, 메뉴 개발, 온라인 판로 확대 등을 지원한다. 컨설팅 후에는 온라인 광고, 홍보 물품 제작, 제품 디자인 개발 등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금도 최대 150만 원까지 지원한다.

폐업 예정인 소상공인 또는 폐업신고(신청일 기준 1년 이내)는 되었으나 절차 등이 마무리되지 않은 소상공인에게는 사업정리를 위한 컨설팅을 2회 이내 실시하고, 컨설팅 후 원상복구비용, 부동산중개수수료 등 폐업 관련 비용을 최대 2백만 원까지 지원한다.

재도전 컨설팅은 대위변제·법적채무 종결·관리종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업타당성분석, 업종전환 등에 대한 컨설팅을 1인당 3회 이내로 지원하며, 경남신보의 재도전 특례보증 연계를 통해 소상공인의 사업 재기를 돕는다.

특히 올해는 경남신용보증재단에서 컨설팅 신청자 중에서 특별히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100명에 대하여 신용관리 방법, 수입·지출관리 방법, 특례보증상품 안내 등 금융컨설팅도 신규로 실시한다.

신청은 경남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종합지원 누리집(https://dream.gnsinbo.or.kr)을 통해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경남신용보증재단 기업지원부055-715-5126, 5138)로 문의하면 된다.

서창우 경남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 및 컨설팅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체계적으로 창업을 준비하고, 사업 경영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