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공공구매 앞장선다
경남도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공공구매 앞장선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23.03.23 17:06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 홍보·실적관리 등으로 공공구매 활성화 적극 추진
▲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 상담회 모습. /경남도
경남도는 경기둔화, 원자재 가격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원하고 지역상생발전을 꾀하기 위하여 올해 공공기관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우선구매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을 위해 도청, 공기업, 출자․출연기관 등 도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구매추진단 운영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친 결과, 54억 8천만 원의 구매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총구매액의 4.81%에 해당하는 실적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한 실적이다.

도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2023년도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우선구매 목표를 총구매액의 4.9%, 55억 7천만 원으로 설정하고 제품 홍보, 정기적인 실적관리 등을 통해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할 계획이다.

공공구매를 활성화하기 위한 세부추진계획으로 △공공기관 우선구매 활성화 교육 실시 △공공구매 상담회 개최 △통합 정보 제공을 위한 공공구매 플랫폼 운영 △사회적경제기업 공공시장 진출 교육 및 컨설팅 실시 △사회적경제기업 라이브커머스 교육 등을 추진한다.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우선구매 제도는 사회적기업 육성법과 도 관련 조례에 따라 도, 도의회, 도 출자․출연기관 등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제도로, 도내 공공기관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공공자본의 선순환을 촉진하고 사회적경제기업의 자생력 강화와 함께 사회적가치 실현을 유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편,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은 1,778개 사가 운영 중이며, 상품 제조, 식품 가공, 환경재활용, 문화, 청소경비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 생산 및 용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만봉 경남도 사회적경제과장은 “최근 국내 경기둔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자생력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우선구매에 도 출자출연기관 등 공공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