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미래를 위한 희망금융 100년
새마을금고 미래를 위한 희망금융 100년
  • 배병일 기자
  • 승인 2013.03.19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C '선진 종합금융협동조합', '좀도리 운동' 등 지역사회 발전 앞장, 참여와 협동으로 풍요로운 생활공동체 창조
▲ 새마을금고는 미래지향적이고 내재가치 극대화를 통해 공공의 가치가 본이 되는 대한민국 최고의 서민금융기관으로서 희망금융 100년을 준비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역사는 1963년 경남의 다섯 개의 조합을 시작으로 향토개발 사업의 하나로 우리 고유의 자율적 협동 조직인 계, 향약, 두레 등 마을생활의 공동체 정신을 계승한 새마을금고가 이 땅에 첫발을 내디딘 지 50년이 됐다. 지난 50년간 협동조합 원리에 의한 신용사업, 공제사업 등 생활 금융과 문화 복지 후생사업, 지역사회개발사업 등을 통해 회원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공동체 발전과 국민경제 균형발전에 기여해 왔다.


새마을금고는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전통시장 활성화, 다문화가정 지원, 영세기업 금융지원 등 사회공헌활동 확대를 추진해 서민생활 안정과 국민경제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하며 대표적인 지역.서민금융협동조합으로 1600만 고객이 이용하는 자산 100조원의 대한민국 대표 금융협동조합으로 성장했다.

이에 새마을금고는 지난 반세기 유구한 역사를 기반으로 총자산 100조원 달성 했으며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내재가치 극대화를 통해 공공의 가치가 본이 되는 대한민국 최고의 서민금융기관으로서 더 큰 내일 더 밝은 미래를 위한 희망금융 100년을 준비하고 있다.

▲50년 역사 서민금융기관으로 우뚝서다
1963년 5월25일 경남 경남 산청군 생초면 하둔리를 시작으로 창립된 새마을금고는 초기에 마을금고 설립의 주체였던 재건국민운동본부 경남지회 요원들이 조합을 결성해 재건국민중앙회가 해체된 1975년까지 주된 사업으로 지도 육성됐으며 1982년 새마을금고법이 제정.시행되면서 획기적인 발전의 기틀이 마련 됐다.

▲새마을금고 궁극적으로 달성하는 사회적 사명
새마을금고는 회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 향상과 회원의 삶의 질을 향상 통한 다양한 지역개발사업을 전개하여 지역공동체 발전과 회원들의 생활수준 향상에 주력함으로써 국민 경제의 균형 발전에도 일익을 담당하며 이러한 목적 달성 수단으로써 서민금융. 지역금융 등 경제적 기능과 회원복지사업, 지역개발사업 등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나아가 우리 사회 전체의 모습이 풍요롭고 조화로운 사회가 되도록 하는 데서 찾을 수 있으므로 새마을금고의 존재이념을 ‘참여와 협동으로 풍요로운 생활공동체 창조'로 정하고 있다.

▲21C 선진 종합금융협동조합
존재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장기 목표로 새마을금고의 비전은 일차적으로 회원들이 새마을금고를 통해 차원 높은 금융서비스를 제공받고 복지 사업의 혜택을 누림으로써 보다 안정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회원 비전이 담겨져 있다.

또한 이상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금융협동조합으로의 발전된 모습을 천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과 임직원들의 보람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하겠다는 비전이 있다.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좋은 이웃 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는 회원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향상과 지역사회발전을 위하여 공헌활동을 하고 있으며, 사랑의 좀도리운동을 전개하여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의 사랑을 실천함으로서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다.

지난 1998년부터 14년간 이어지고 있는 좀도리운동으로 현금 약 300억원과 9000톤의 쌀을 모금해 저소득가정, 독거노인, 결손아동,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친정방문 항공권 지원 등했지난 3년간 전국 새마을금고가 개별적으로 지역 공헌 사업에 투자한 금액은 500억원, 기부형식으로 지원한 금액은 650억원에 달하고 있다.

▲지역 개발사업
새마을금고가 지역사회개발을 위해 전부 또는 일부를 투자하여 직접·위탁 운영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으로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주요사업으로 미곡처리장, 영농조합법인(농산물저온저장시설), 의료사업, 휴게소·주유소 , 복지매장(직장새마을금고) ,친환경농업지구조성사업 , 농자재판매 등 지난해 말 현재 전국 273개 사업장에 272억원이 투자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개별적으로 투자한 금액이 1229억원 규모이며 중앙정부 또는 지자체와 공동으로 지역희망공헌사업을 추진하는 분야까지 사업영역을 확대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말 기준으로 1278개 새마을금고는 223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어 근린공원 조성 등의 다양한 사회공헌사업들도 추진하고 있다. 또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지난해 말 온누리상품권 전국 판매 유통의 65% 이상을 책임지고 있을 정도다.

▲복지지원 사업
주요 사업으로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지원, 영유아보육시설 운영/지원, 소년소녀가장의 집 운영, 이·수재민 지원, 심장병 어린이 후원, 장학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새마을금고에서 장학재단을 설립·기금을 지원하여 매년 운영이익으로 장학생을 공정하게 선정하여 지원
새마을금고는 2012년도에 14,009개(명) 단체 및 개인에게 50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새마을금고는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내실 있는 경영을 하고, 무엇보다 소통을 강화해 회원들과 동반성장하는 서민금융조합이 되도록 노력하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