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100조원 자본 조성 서민금융 거목
새마을금고 100조원 자본 조성 서민금융 거목
  • 배병일 기자
  • 승인 2013.03.20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환준비금제도를 통한 예적금 보호 이중 안전장치, 저렴한 금리 한도 높은 신속한 대출, 1인은 만인을 위하여, 만인은 1인을 위한 공제
▲ 새마을금고는 향후 50년 재도약을 위한 새로운 비전과 중장기 발전 계획을 바탕으로 새마을금고는 새로운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새마을금고는 ‘회원중심의 섬김 경영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하며 ‘총 자산 100조원과 거래 고객 약 1600만 명이라는 금자탑을 쌓음으로써 새마을금고의 위상을 제고’ 시키고 있다.


또한 최근까지 부실금융기관의 구조조정에 투입된 공적자금이 64조원으로 새마을금고는 단 한 푼의 국민의 세금을 축내지 않았다.

새마을금고는 시중 은행과는 달리 비영리법인으로 각종 환원사업으로 지역민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올 하반기부터는 가까운 새마을금고에서 각종 민원서류를 신청하고 수령할 수 있도록 대 국민서비스 준비를 진행 중에 있다.

새마을금고를 거래하는 회원의 예적금 보호를 위해 지난 1983년부터 새마을금고법으로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새마을금고중앙회에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새마을금고가 해산 등으로 인하여 예.적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 예금자보호준비금으로 예적금의 환급을 보장해 주고 있다.

특징적인 것은 새마을금고에는 지불준비금제도라는 또 하나의 안전장치가 있어 일선 새마을금고의 여유자금을 중앙회에 상환준비금 등으로 예치, 4조 2천억 원이 넘는 지불준비금을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지 예적금을 찾을 수 있다.

새마을금고는 자영업자 대출을 시작으로 햇살론, 희망대출사업 등 다양한 서민금융지원 상품을 지원하고 있으며 저 신용자 등을 대상으로 금융사각지대에 있는 서민들이 중심 금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회원 예적금 완벽한 이중 안정장치 마련
1992년에 자산 10조원을 달성하며 외형적 성장뿐만 아니라 일반 시중은행보다 15년 앞서 예금자보호를 위한 안전기금 사업을 시작했다.

이러한 토대로 새마을금고법에 의해 1인 5000만원 까지 완벽한 예금보호를 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새마을금고에는 지불준비금제도라는 또 하나의 안전장치가 있다.

일선 새마을금고의 여유자금을 중앙회에 상환준비금 등으로 예치, 4조2000억원이 넘는 지불준비금을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예적금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예적금을 찾을 수 있다.

▲1400여 새마을금고, 1600만 명의 회원, 100조원 규모의 운용자산
현재 새마을금고의 운용자산 100조원과 거래 고객 약 1600만 명에 달하고 있다.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1인당 3000만원의 예적금에서 발생되는 이자 소득세는 비과세 이며 1000만원의 출자금에서 발생되는 배당소득세 또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와는 별도로 생계형 저축 가입자 3000만원 비과세 혜택이 있어 1인당 총 7000만원 까지 세금 혜택을 볼 수 있어 서민에게 가장 유리하다.

▲금리는 저렴하게 대출한도는 높게 빠른 대출 서비스
새마을금고의 동일인에 대한 대출 한도는 해당 새마을금고 출자금 총액과 적립금의 합계액의 20/100 또는 총 자산의 1/100중 큰 금액을 한도로 하고 있으며 또한 개별 금고의 동일인 대출한도 초과 시 중앙회와의 연계를 통해 중앙회로부터 추가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PLUS연계대출 상품도 있다.

2008년 뉴스타트 자영업자 대출을 시작으로 햇살론, 희망대출사업 등 다양한 서민금융지원 상품을 지원하고 있으며 저 신용자 등을 대상으로 금융사각지대에 있는 서민들이 중심 금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서민금융 상품인 햇살론의 경우 전체 금융기관에서 새마을금고가 취급한 비중은 건수로는 31%, 금액으로는 32.7%다. 서민들을 위한 전체 정책자금 현황을 살펴봐도 새마을금고는 건수와 금액 면에서 각각 31%와 29.3%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가장 특화된 새마을금고만의 서민금융상품은 행안부와 협약해 추진한 희망드림론이다. 희망드림론은 6대 뿌리산업(주조, 금형, 용접, 소성가공, 표면처리, 열처리 분야) 및 음식업종, 각종 도소매영위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하는 상품으로 2011년 4월부터 운용하고 있다.

▲회원의 미래를 위한 든든한 동반자
새마을금고에서는 회원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하기 위해 “ 1인은 만인을 위하여, 만인은 1인을 위하여”라는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회원들이 각종 재난을 극복하고 안정된 경제생활을 하도록 하는 공제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새마을금고 공제는 직원이 직접 창구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회원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상품을 안내하고 있고 인건비, 영업비 등 필요경비가 절감되어 일반 보험에 비해 공제료가 저렴하다.

새마을금고 공제는 폭넓은 위험보장과 간편한 가입 편리한 이용 세제혜택 저렴한 공제료 다양한 보장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공제 계약자를 위한 장학 사업과 휴양사업 기타 공제 계약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을 하고 있다.

▲ 50년을 넘어 더 새로운 희망금융 100년을 위한 도약
새마을금고 창립50주년과 자산 100조원 달성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새마을금고의 인지도를 제고 시키고 미래지향적인 새마을금고 상을 제시하며,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에 대비한 긴축경영을 통해 내실 있고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수익창출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협동조합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여 향후 50년 재도약을 위한 새로운 비전과 중장기 발전 계획을 바탕으로 새마을금고는 새로운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