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문화원
진주문화원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7.20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통 지자체의 문화원은 그 동네 원로들의 모임이다. 지자체가 문화원을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문화원은 각 분야에서 퇴직한 원로들이 모여 그 지방의 문화를 유지하고 보급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진주문화원도 마찬가지이다. 진주문화원의 회원들을 보면 평균연령이 60대에 이를 정도로 각 분야에서 퇴직한 진주의 원로들이 남은 생애를 진주문화를 보전하고 보급하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진주는 문화의 고장이라 하여 진주문화원의 자부심도 대단했었다.

그런데 최근 10여년간 진주문화원은 문화원을 이끌고 있는 지도부들간에 분란과 이합집산, 소송등으로 바람 잘 날이 없었다. 진주문화원이 원로들의 모임으로 존경받는 기관이 아니라 그들간의 이전투구의 장처럼 되고 말아 진주의 골치아픈 존재로 퇴락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많았었다.
19일 진주문화원이 새로운 이사진을 구성하는 선거가 있었다. 문화원의 이사진은 문화원을 실질적으로 이끌어가는 기구이다. 이날 20명에 해당하는 문화원 선출직 이사 선거에서 다행스럽게도 투표까지 가지 않고 추대로 선거가 끝났다. 이번에 새로이 선출된 이사진이 진주문화원의 지난 10년간의 혼란을 수습해 주기를 기대한다. 이번 이사 선거로 진주문화원이 새로 탄생해 존경받는 원로들의 모임으로 거듭나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