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전화와 미니바
호텔전화와 미니바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1.05.30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인숙 / 진주보건대학교 관광계열교수

해외여행을 가면 다양한 종류의 숙박업소들을 체험하게 되는데, 그 중 단연 호텔을 제일 많이 이용한다. 처음 호텔을 이용하면 궁금한 점이 많다. 학생들과 해외에 가면 호기심과 궁금한 마음으로 이것저것 열어보고 손을 대는 모습들을 볼 수 있다. 집을 떠나 타지에서 그것도 외국에서 보내는 경험은 학생들에게 독립심과 해방감을 가지게 하는 것 같다.

키카드를 호텔방 안에 넣고 문을 닫아 방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거나, 방 안에 있는 시설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은 호텔로비 카운터에 이야기하면 모두 해결된다. 하지만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 체크아웃 때 놀라게 되는 일들이 매번 생긴다. 그 이유는 호텔방에 있는 시설물 중 모르고 사용했다가 뒤늦게 계산해야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가령, 호텔방에 있는 전화나 미니바를 예로 들 수 있다.

요즘엔 국제로밍이 워낙 활성화되어 있어서 해외여행을 갈 때 우리나라 공항에서 신청하거나, 자동로밍이 되어 국외 목적지에 도착하여 휴대폰을 켜면 자동으로 로밍이 되어있기도 하다. 하지만 청소년요금을 내고 있는 학생들의 경우 성인요금처럼 원활하게 국제로밍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해외에 도착하여 집에 전화를 해야 할 경우 공중전화나 편리한 호텔방의 전화를 사용한다.

공중전화는 동전이나 선불카드(pre-paid card)를 사용하므로 내가 얼마만큼의 금액을 사용했고, 잔액이 얼마 남았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수신자부담전화(collect call)의 경우 발신자와 수신자간에 대화가 시작되는 시간부터 요금이 계산된다. 하지만 호텔방 전화는 요금체계가 좀 다르다. 일단 신호음부터 요금이 계산되는 경우가 많다.

숙소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짧은 통화의 경우는 많은 요금이 나오진 않지만, 상대방이 전화를 신속하게 받지 않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동행했던 학생들 중 하나가 한국에 있는 이성 친구에게 해외 여행지에서 전화를 걸었다. 물론 호텔방에서. 한국에 있는 친구가 전화를 받지 않자 이 학생이 너무 애가 닳아 여러 번 전화를 시도했다. 신호음은 가지만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아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여러 번 전화를 해 본 것이다. 그러다 드디어 연결되어 그리 많은 시간은 아니지만 통화를 했다. 그리고 나중에 체크아웃할 때 예상치도 않은 요금에 깜짝 놀랐다. 우리 돈으로 무려 몇 만원이나 되는 요금이 책정되어 나온 것이다. 그 학생은 공중전화 정도로 생각했고, 한번밖에 통화되지 않아서 요금이 그렇게 많이 나올 것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결국 있는 돈을 다 전화요금에 쓰고 돌아오게 되었다. 물건을 구매했거나 무엇인가 눈에 보이는 것에 투자했다면 덜 아까웠을 텐데, 신호음이 계산되었다니 전혀 예상하지 않은 일이었다.

전화뿐 아니라 호텔방에 있는 작은 냉장고 일명 미니바(mini bar)에 있는 음료나 초코렛 등의 과자류도 무료가 아니다. 나를 환영하느라 이런 것을 준비했구나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미니바에 있는 물품들은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구비되어 있지만, 체크아웃할 때 직원들이 방마다 물품을 확인하고, 미니바에서 먹은 음료나 간식을 계산하여 지불하도록 한다.

물이나 음료수는 꼭 필요할 경우 미니바에 있는 것들을 사용해도 된다. 가격은 슈퍼마켓보다 약간 비싸긴 하나 호텔 외부에 있는 슈퍼마켓에 가서도 돈을 주고 구매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니바 주변에 보면 구비물품에 대한 가격표가 있으므로, 양주 등과 같은 물품은 반드시 가격을 확인하고 사용할 필요가 있다.

호텔방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들은 주로 커피나 티백(tea bag) 그리고 세면대 주변에 있는 비누나 샴푸 정도. 이 물품들은 투숙하고 있는 기간 동안 매일 무료로 제공된다.
위의 경우와 같이 예상외의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여행관련 상식을 알아두었다가 기분 좋은 시간을 보내기 위한 여행이 자칫 사소한 일로 인해 기분 상하지 않도록 하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