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진드기' 이렇게 하면 산행도 걱정 없다
'야생진드기' 이렇게 하면 산행도 걱정 없다
  • 한송학 기자
  • 승인 2013.06.06 18:06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행시 긴옷 입고 기피제 사용으로 예방 충분히 예방
최근 야생진드기에 대한 두려움으로 한창 산행을 즐겨야 하는 6월 산행을 자제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앞서 일본과 중국 등지에서 야생진드기에 의한 사망자가 발생했었고 국내에서도 강원과 제주에서 각 한 명씩 고령 환자 2명이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산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뜸해지고 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진드기 때문에 산을 피하는 것은 오히려 산림활동을 통해 얻게 되는 면역력의 손실을 가져 올 수 있다.

야생진드기에 의한 피해는 SFTS바이러스에 감염되기 때문에 나타나는데 SFTS바이러스의 매개충인 작은소참진드기는 전국에 분포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과의 전문가는 작은소참진드기가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확률은 0.5%이고 이 바이러스에 걸려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도 치사율은 6% 수준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따라서 단순하게 진드기에 물려서 사망할 확률은 0.03% 정도이다.

아울러 진드기에 물렸더라도 모두 감염되는 것은 아니므로 진드기에 물려 사망할 확률은 0.03%보다 낮다고 보는 것이 상식적이다.

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 관계자는 "야생진드기에 대해 다소 과장된 보도가 많다"며 "무조건 산행을 피하는 것도 건강을 악화시키고 삼림욕을 통해 우리 몸이 얻는 각종 면역력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어 미리 진드기에 대한 예방을 하고 적절히 산을 찾는 것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SFTS바이러스는 현재까지 직접적인 치료제가 없다고 알려져 있어 예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긴 바지와 긴 셔츠를 착용하고 피부가 드러나지 않도록 양말에 바지를 넣거나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다.

산행 때 어두운 색보다 밝은 색의 옷을 착용하는 것이 적갈색의 진드기 확인·제거에 쉽다.

진드기는 주로 풀잎 끝에서 기다리다가 기주가 지나갈 때 달라붙기 때문에 수풀과의 접촉을 최소화한다.

특히 진드기가 기피하는 물질을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약국 또는 마트에서 구입 가능한 스프레이 또는 크림 제형의 기피제를 옷이나 노출되는 피부에 바르면 된다.

산림 활동 후에는 귀가 후 바로 온몸을 씻고 거울을 이용해 진드기가 달라붙어 있는지 관찰한다.

진드기가 피부에 달라붙어 물고 있을 때 무리하게 제거하면 머리는 남고 몸체만 떨어지므로 물린 상태에 있는 진드기는 핀셋을 이용해 천천히 제거한다.

또 물린 부위의 염증·균이 인체에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료기관에 내원해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