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 분리매각, 더 이상 좌고우면 안 된다
경남은행 분리매각, 더 이상 좌고우면 안 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06.1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홍/창원총국 부국장

경남지역 금융주권이 바람 앞의 등불이다.
막강한 자본력을 앞세운 BS(부산은행)와 DGB(대구은행) 금융지주가 노골적으로, 경남은행을 집어 삼키기 위해 이전투구(泥田鬪狗)를 벌리고 있기 때문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부산은행과 대구은행의 자산규모는 각각 45조원과 35조원 정도다.
경남은행도 총 자산이 32조3,000억원에 달하며, 2012년 기준 178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구제금융 위기 당시, 정부의 출자·출연 등으로 3528억원을 지원받아, 지난해 6월 기준 공적자금 3333억원을 상환하고 현재는 195억원만 남아있는 상태다.
이럴진대, 부산은행과 대구은행 둘 중 어느 한 곳이라도 먼저 경남은행을 인수하게 될 경우, 지역의 거대금융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남권 대표 은행으로 자리매김 할 것은 자명하다.

이들이 지역 정치권과 상공계, 심지어 시민단체까지 끌어들여 경남은행 인수 헤게모니에 사활을 거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만일 이렇게 된다면, 금융자원의 효율적 분배나 지역경제 활성화는 고사하고, 손 놓고 앉아서 지역자금이 빠져 나가고 경남의 경제가 위축되는 꼴을 지켜봐야 한다.

박재노 경남은행 노조위원장이 ‘지역환원 독자생존’을 부르짖으며, 14명의 지역 국회의원들을 향해 적극적으로 ‘경남은행 지역환원 운동’에 나서 달라고 촉구한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쯤에서 우리는, 뼈아픈 기억을 다시 한 번 상기해야 한다.

외환위기 이후 경남은행 정상화를 위해 경남도민들이 투입한 2천5백억원이 정부의 완전감자조치로 휴지조각이 되는 등 독자생존의 꿈이 물거품이 되었던 그 때를 말이다.
그래서 지역경제가 똑같은 고통을 두 번 다시 당하지 않으려면,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 시장·군수 등 정치권과 지역 상공계의 발 빠른 대응이 무엇보다 촉구된다.

오는 26일 예정된 우리금융 민영화 방안 발표만이라도 늦춰, 경남은행이 정부추진 민영화 자금에 대한 명백하고 확고한 자구책을 강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부의 민영화 방안 역시, 속도가 아니고 방향이기 때문이다. 340만 경남 도민들은 또렷이 기억하고 있다.
신공항이나 연구개발특구, 핵심산업 유치 등 큰 틀의 현안들이 불거질 때마다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은 지역의 이익을 위해 얄미울 정도로 단결한 데 반해, 경남의 국회의원들은 눈치보고 망설이면서 좌고우면(左顧右眄)했던 모습을.

이제 경남 도민들은 진퇴유곡(進退維谷)에 빠져있는 정치인들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
백척간두 진일보(百尺竿頭 進一步)하는 심정으로 ‘지역 환원을 위한 우선협상권 부여’를 강력히 주장해야 한다. 이참에 경남의 정치인들도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만, 지역여론을 한데 모아 변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경남은행을 지역민의 품으로 되돌리기 위해, 지역연고 정치인들이 시급하게 해야 할 일이 무엇일지 각성하는 일이야말로 상생의 최우선 비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