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은 안중에도 없다
시민은 안중에도 없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10.1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석자/양산시의원(민주당)

 
지방자치의 시대가 열리면서 지방의 권력은 자치단체장 중심으로 쏠리게 되고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부여받은 지방의원들마저 일부는 영향력 행사를 위해 자치단체장의 거수기 노릇을 대놓고 하기도 하는 폐해가 발생되고 있는 현실이다. 지나친 권한부여로 무소불위[無所不爲]의 영역이 되어 버린 자치단체장 주변에는 주류에 속하기 위한 또는 주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세력들이 판을 치고 있다. 사회단체의 핵심 리더들을 선출함에 있어서도 단체 구성원들의 뜻보다는 주류의 수장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내리꽂는 식으로 정해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이렇게 정해진 사회단체장에게 겸손을 바라는 건 무리인 것인지 시민들에 의해 선출된 시의원들을 공식적인 자리에서 ‘놈놈’을 섞어 가며 입에 담지 못 할 언어폭력을 가하므로 자신의 수장에게 과한 충성을 보이는 일도 일어나 빈축을 사는 곡절도 있었다.
뜻대로 되지 않을 경우에는 행정의 힘으로 교묘하게 단체를 와해시키고 분쟁을 키워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기도 한다. 이에 부당함을 이유로 권익위에 진정을 넣었다가 그것이 행정에 의해 고의로 일반에 공개되어 무리에게서 나뉘게 만들고, 심지어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수 있는지를 자치단체 소속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한게 탄로나 행정사무감사장에서 지적을 당하기도 한 엄청난 일이 있었다. 이렇듯 주류의 수장에게 한 번 찍히면 살아 남지 못 할 정도로 매섭게 옥죄이게 되는데, 행정이 눈치껏 알아서 조치하기를 통상적으로 수행해오던 사업의 예산마저 다른 단체에 이관하고 마땅히 공문으로 통지하여야 할 일도 무시하는 일이 벌어져 웬만한 강심장 아니고서는 배겨내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는데에 분노를 사고 있는 것이다. 실상이 뻔히 드러남에도 의회 발언대에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뒤로는 갈등을 조장하고 부추기는 것에 정황증거를 수집하여 내밀어도 입다물어 버리면 그만인 채로 넘어 간다.
얼마 전 치러진 축제에서 읍면동 씨름대회가 끝나고 2등 시상을 전직시장에게 하도록 하는 일어나선 안 될 일이 있었다. 관급공사 뇌물수수 혐의로 다년 간 실형을 받은 과오가 있는 전직시장이 큰 행사에서 시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당당하게 시상대에 설 수 있다는 것은 토호 세력들의 힘, 즉 주류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 보여 지는 가슴 아픈 일례이다. 뒤이어 지역의 대표적 문화 행사에서 멀리서 시민 한사람이 술에 취한 채 고성을 지르자 내빈석에 있던 주류의 수장은 분노하여 저새끼 엇다 쳐너뿌리라고 반복해서 말하고 보다못한 의원이 일어서서 담당과장에게 전하고, 이 상황을 지켜 본 시민은 과연 무슨 생각을 하게 될지 뻔하므로 그 자리에 있었던 의원으로서 시민들에게 면목 없어 서둘러 그 자리를 벗어 날 수 밖에 없었던 태도 또한 부끄럽기 그지 없었다.
어느 사찰에 9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보행로를 완공 한 것에 그 답례로 주류의 수장 이름이 새겨진 석등이 세워져 이용하는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린 것이 결국은 지역신문에서 그 증거 사진을 내세운 기사가 1면을 장식하게 되어 시민들의 공분을 사는 일이 발생되고, 또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행정소식지 발행과 관련 시장의 치적이 지나치게 홍보된 것으로 공직선거법 위반이 3건인 것이 지역신문에 보도되었다.
공공청사 부지 매입비로 예산 승인을 받아 집행해놓고 어느 순간엔가 갑자기 테크비즈타운인지 뭔지 건립을 위한 부지로 둔갑시키고 홍보하느라 언론 여기저기에 보도자료 낸 것을 통해 알게 된 의회가 발끈하자 의원협의회에서 마지못해 설명하지를 않나, 의회의 예산심의는 단순히 숫자를 보고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에 대한 시행 여부를 심의하는 것임에도 사업에 대한 승인 절차 없이 신규사업에 기투자 된 예산으로 둔갑시키는 건 어느 나라 예산법인지 도대체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의회의 대응 방법은 예산심의로 답하면 된다.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곳에 대한 예산의 삭감은 물론이고, 2014년 예산편성 운영기준에 어긋나는 예산, 가시적이고 선심성이 다분한 것과, 특정 집단이나 특정 대상에 대한 예산, 불공정한 예산을 찾아내어 과감히 삭감을 하여야 한다. 내년으로 다가 온 지방선거로 인해 소위 표를 가진 세력들의 눈치보기에 급급하여 선출직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외면한다면 혹 운이 좋아 재선이 된다한들 시민들이나 스스로에게 부끄러운 과오로 남을 것이다. 또한 시민의 대표인 의회는 지역사회의 경계를 허무는 것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 화합을 주도해 나가는 데에 앞장서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