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승마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 강정배기자
  • 승인 2013.10.20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청 승마동호회 정창근 회장

 
말에 기승하면 백마 탄 왕자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하는 정창근 경남도청 승마동호회 회장. 말 관련 업무담당과 함께 부산경남경마공원을 경남에 유치하면서 남다른 승마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는 정 회장은 도청 승마동호회는 그야말로 관심이 있는 몇몇 직원들이 모여 결성을 하게 됐었다고 말했다.
도청 승마동호회는 경남도 말 산업 발전을 위한 정보공유와 이해확산, 도정홍보 등 도민생활 복지 증진을 위한 선도단체가 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욱이 말 산업육성법이 발표된 이후 말 산업 관련 자격시험이 신설되는 등 신흥 직업군으로서도 공무원들에게도 새로운 모임의 한 구성체로 자리를 잡으면서 주목을 끌고 있다.

다음은 정창근 회장과의 인터뷰이다.

-승마란 무엇인가
▲승마란 생명이 있는 말과 일체가 되어야 하는 특수한 성격을 지닌 운동으로서 신체를 단련하고 기사도 정신을 함양하여 호연지기를 기르는 스포츠다. 승마는 신체의 평형성과 유연성을 길러 올바른 신체발달을 돕는 전신운동이며 대담성과 건전한 사고력을 길러주는 정신운동과 동물 애호정신으로 인한 인간애의 함양을 가져다주는 운동이다.
-도청 승마 동호회는 언제 결성했고 회원은 몇 명이었나.
▲2011년 1월 창립했고 20명 내외로 시작했다.
-지금은 회원이 몇 명이나 되나.
▲50여 명 정도다.
-회원 정기모임은 어디에서 주로 하나.
▲도내 인근 유료승마장을 찾아 모임을 갖고 있다. 대부분 승마를 하기 위한 기초교육을 받고 있다. 일부는 장외 승마도 즐긴다.
-도내 승마장은 몇 개나 되나.
▲현재 유성승마장을 비롯해 천주산 승마장 등 도내 27곳이 운영되고 있다. 이중 신고된 승마장은 11곳에 이른다.
-말을 언제부터 본격적으로 탈 수 있나.
▲승마 교관으로부터 1개월 이후에는 말에 기승이 가능하다. 그러나 3~4개월 정도 연습을 해야 그나마 말에 기승을 한다.
-승마에 대한 기본 교육을 수료하면 자격증을 준다는 데 맞나.
▲맞다. 일정한 교육을 수료하면 자격증을 주고 있다.  
-정 회장은 언제부터 동호회 회장을 맡았는가.
▲창립 당시인 2011년 1월부터 맡게 됐다.
-정 회장의 승마실력은 어느 정도인가?
▲혼자서 승마장 주변을 마음대로 다닐 수 있다. 말을 자유자재로 기승이 가능하다. 그렇다고 대회에 나갈 실력정도는 아니다.
-승마 연습은 주로 어디서 하나.
▲일반 승마장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한다. 그렇지만 비용이 그다지 비싸지 않다. 지금은 함안군 산인면 입곡리 유성 승마장에서 주로 승마를 즐기고 있다. 틈이 나는 시간에는 체력증진을 위해 기승을 하고 있다. 또 가끔은 부산경남경마공원의 무료 강습에 참여해 기승을 익히며 학습도 하고 있다.

▲ 경남도청 승마동호회 회원들이 기승교육을 받고 있다.

-일반인들은 말에 기승한 뒤 어느 정도 기승할 수 있는가.
▲승마는 오래도록 하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일반 아마추어들은 보통 20-30분 정도 말에 기승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20~30분 정도 말에 기승하면 이용 요금은 얼마인가.
▲3~5만 원 정도로 알고 있다.
-요즘 유료 승마장에서 승마연습을 하는 이용인원들은 많다.
▲종전에는 고급스포츠라며 그다지 많은 사람이 이용을 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대중화 되면서 승마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오늘의 승마는 대중화 된 스포츠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승마의 효과는.
▲승마는 신체 전신운동으로 △상체를 바르게 교정해 준다 △허리가 유연해진다 △정신집중력을 기른다 △장 기능이 장화된다 △신체의 리듬감을 기른다 △폐활량이 늘어난다 △담력을 북돋운다 △골반이 튼튼해진다 △관절염 예방을 자져다준다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현재의 승마는.
▲고급 레포츠로 인식이 되어온 승마가 지금은 누구나 쉽게 저렴한 비용으로 승마를 접하고 즐기는 일상의 스포츠다.     
-승마를 하면 무엇보다 짜릿한 느낌을 가지게 된다고들 말들을 하곤 한다. 왜 그런가. 그 이유는.
▲승마는 짧은 시간에도 집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안전이 뒤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승마는 짜릿한 스포츠다.
-앞서 승마의 효과에서 체형교정에 제격이라고 말들을 한다.
▲일반적으로 그런 이야기들을 많이 하곤 한다. 현재의 승마 인구가 급속하게 증가를 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승마의 대중화다. 대중화가 되면서 한발 더 나아가 재활승마로 전환이 됐다. 승마를 하면 자세교정은 물론 집중력이 무엇보다 필요하기 때문에 신체 전반에 좋은 보약과도 같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여성들의 다이어트는 물론 남여 체형교정에도 좋다고 알고 있다.
-또 승마가 하체강화는 물론 변비치료에 도움을 준다는데?
▲사실인 것 같다. 무엇보다 하체가 튼튼해야 기승 시 자세를 안정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비치료에는 도움을 주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그러나 일부 승마를 하고 있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좋다고들 말을 하고 있다(전문가들에게 여쭈어보면 더 잘 알게 될 것이다).
-승마에도 에티켓이 있다고 들었다.
▲첫 번째로 말이 있는 곳에서는 큰소리를 하면 안 된다. 두 번째로는 절대 말 뒤로 가지 않는다. 세 번째로는 올바른 승마복장을 한다. 네 번째로는 교관의 지시에 따른다. 다섯 번째로는 준비운동 후 기승한다. 여섯 번째로 말을 사랑하는 마음이다’
-승마인의 안전수칙이라면.
▲△승마 시에는 안전모의 턱끈까지 착용해야 한다 △승마 전에는 마체의 상태, 장안, 굴레 등에 이상이 없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말에 접근할 때에는 말의 왼쪽 어깨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 △마장에서는 우측통행을 해야 한다 △채찍을 소지하고 사용할 때는 다른 말이 놀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타마와 나란히 운동을 할 때에는 좌우 2m, 전후 4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과감한 운동을 계속하면 말에 피로와 고통을 주게 된다 △준비운동 및 운동 간의 휴식, 그리고 종말운동을 적절히 배합하여 실시한다 △마장에서는 인마의 안전관리를 위해 교관의 지시에 순응한다 △마장 내에서는 금연이다 △말을 유도할 때에는 말의 왼쪽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고삐를 짧게 잡아야 한다 △마사 출입 시에는 말에서 내려야 한다 △말은 다른 말들과 쉽게 어울려 뛰려고 하기 때문에 타 마필 또는 그룹에 질주하며 뛰어들지 않도록 한다 △급격히 회전 시에는 서행한다 △안전을 위해 관계직원의 주의와 지시에 따른다.
-승마를 배우려고 한다. 어떻게 해야 하나.
▲승마를 배우려면 승마복장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 가까운 승마장을 찾아 기초교육을 받으면 된다. 요즘은 사설 승마장이 많기 때문에 먼저 거주하고 있는 인근 어디에 승마장이 있는지 확인 후 직접 찾아가 현장을 보고 회원에 가입신청을 하면 된다.
-승마 기초교육이라면.
▲안전 및 승·하마법, 마필수장 및 장안법, 평보를 비롯해 속보, 구보 순으로 기초교육을 받게 된다. 그러나 처음으로 승마를 배우는 사람들은 실내승마장에서 배우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활동이 편안하고 체온은 유지할 수 있는 옷차림이면 좋다. 그러나 승마 바지를 착용하는 게 필수다. 상의는 면 티셔츠에다 운동화와 골프장갑이나 가죽장갑을 착용하면 된다.
-승마 바지의 가격은 얼마나 되는가.
▲인터넷을 통해 구입할 경우 1벌 당 적게는 7만 원부터 많게는 30만 원정도 호가하고 있다.
-왜 승마 바지 착용은 필수인가.
▲말에 기승 시 안장에서의 부드러움을 위해 엉덩이에서 종아리까지 가죽으로 되어 있는 전용 승마바지를 착용하는 게 좋다.
-회원들의 승마교육은 어디서 어떻게.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실시하는 무료교육을 주로 이용했다. 매월 희망자에 한해 일반승마장에서도 교육을 하고 있다. 주로 승마 이론에 대한 교육을 위주로 받았다. 앞서 밝혔듯이 교관의 지시에 따라 평보, 속보, 구보의 기초교육이다.
-도청 승마동호회 회원의 연령대는.
▲30~40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앞으로 도청 승마동호회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계획인가.
▲정기적인 승마체험계획을 세워 추가 회원확보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회원들이 마음 놓고 말에 기승해 외승을 할 수 있도록 자격증(재활승마지도사, 승마지도사)을 딸 수 있도록 하는 게 급선무라고 생각한다.
-끝으로 당부의 말(승마는 이런 것이다)은.
▲승마는 짧은 시간에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는 레저 스포츠다. 여기다 승마는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내 13곳에 유료 승마장이 있어 접근이 용이하다. 더욱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무엇보다 가족들이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다이어트나 변비는 물론 집중력 향상 및 체력향상에 도움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승마를 권장할만 스포츠라고 생각한다. 말 그대로 대중화된 승마가 되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하루빨리 변모되길 바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