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창업 장단점 잘 파악하고 활용해서 창업해야
실버창업 장단점 잘 파악하고 활용해서 창업해야
  • 배병일 기자
  • 승인 2013.10.2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소상공인지원센터장 송기호

 
의료기술의 발달과 삶의 질 향상으로 노인인구는 점점 늘어가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건강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노인은 전체의 60%에 이른다고 한다. 우리나라처럼 사회보장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은 사회에서는 활기찬 삶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이유에서도 실버 창업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고령자들은 겉으로는 건강해 보여도 상대적으로 체력이 약하다는 단점을 인정해야 한다. 사업이 실패했을 경우 후유증도 큰 편이다. 심리적으로는 고령자 특유의 권위적이고 보수적인 면이 사업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평생을 살아오면서 형성된 성격이 어떤가에 따라 창업에 유리할 수도, 불리할 수도 있다.
그에 비해 고령자들은 젊은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금이 넉넉하고, 오랜 사회생활에서 나오는 노련함과 지혜를 갖춘 점은 장점이다. 폭넓은 대인관계와 인척관계도 유리한 요소다. 이런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활용해서 창업해야 한다.
실버 창업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본인의 오랜 경력과 경험을 이용하여야 한다. 현금 회수가 빠르고 안정적인 사업을 선정하는 것도 좋다. 지나치게 전문가에게 의존하는 사업보다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사업이 좋으며 중심 상권형 업종이나 젊은 층 대상 업종이라면 종업원을 전면에 내세우는 게 유리하다. 또한 체인사업을 할 때는 본사의 노하우 전수, 물류에 대한 지속성과 전문성, 교육 프로그램을 꼭 점검해보는 게 좋다.
필자가 몇가지 실버창업아이템을 추천한다면 부동산중개업, 각종 컨설팅업, 보험중개업, 전문(체험)여행업, 전단배부업, 어린이과학카페, 청소업 등의 서비스업이 있고 곤충판매업, 애완동물 판매업, 건강기능식품판매업 등의 도소매업을 권한다
또한 실버 창업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가족들이 얼마나 협력 하느냐다. 점점 성장하는 청년에 비해 노인은 해가 갈수록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나약해지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