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수와 토미 존 수술
투수와 토미 존 수술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10.2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명관/진주 문산 땀 휘트니스 관장·진주시보디빌딩협회 회원

 
투수라면 구속으로 인해 팔꿈치가 무리하게 되고 그로인해 구속이 저하되는데 구속저하는 바로 선수생명이 끝나는 것과 같다. 그런 선수들의 생명을 연장시켜주는 꿈의 수술이 바로 토미존 수술이다.
토미 존(Thomas Edward John Jr)은 류현진 선수가 소속돼 있는 LA다저스 소속의 투수로 통산 288승을 올린 좌완 투수 이름이다.
이 선수가 1974년 팔꿈치 통증으로 구속이 저하됐고 이 증상은 데드암(dead arm) 이라고도 불리었다. 토미존 수술이란 말도 토미존 선수가 최초로 수술을 받아 그 이름이 붙여졌다.
그럼 여기서 팔꿈치 통증에 관해서 조금 알아보자. 투수들은 우리가 알고 있듯이 어깨와 팔꿈치 부분에 엄청난 부하가 걸리고 빠른 구속과 낙차 큰 브레이킹 볼을 던지기 위해서 팔꿈치를 강하게 비틀면서 공을 뿌린다. 따라서 아무리 자기 관리를 잘하는 선수라도 경미한 통증은 늘 가지고 다닌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 당시 팔꿈치 부상을 당하면 선수생명이 끝났다고 봐야 한다.
전설의 투수 샌디쿠팩스의 조기은퇴도 팔꿈치 부상이라는 말이 있었다. 투수가 공을 던질때 팔꿈치에 강한 압력이 전해지는데 이게 누적이 될수록 팔꿈치가 무리가 오게 된다. 공을 던질때 갑자기 팔꿈치가 찢어지는 느낌이 있고 팔꿈치 안쪽이 면도날로 긁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이건 무조건 팔꿈치 부상이다. 이걸 척골 측부인대 손상이라고 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류현진 선수나 임창용 선수들이 토미존 수술로 선수생명을 획기적으로 늘려나간 선수들이다. 특히 임창용 선수는 토미존 수술을 두 번이나 받았다. 팔꿈치 통증은 결국 인대 손상으로부터 원인이 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인대 수명이 다해서 공을 던질 때 강한 압력을 견디지 못해서 고통스러운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그러면 대안은 바로 인대를 대체하는 것인데 투수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 부위의 근육 인대를 때 와서 팔꿈치 쪽에 새로 붙이는 것이 토미존 수술의 기본 개념이다.
이 수술을 최초로 고안한 박사는 LA다저스의 당시 주치의 였던 프랭크 조브(Frank Jobe)였다
박사가 제안한 수술이고 최고로 받은 선수가 바로 토미존 선수이다. 바로 손상된 인대를 다른근육의 힘줄로 바꾸어주는 수술인데 수술시간은 1시간 남짓 걸리고 나머지는 재활만 잘하면 다시 선수로 복귀하는데 무리가 없다. 그러면 여기서 토미존 수술을 받는 선수들이 증가하고 있는 그 원인을 알아보자.
선수가 토미존 수술을 받는 다는 것은 그만큼 팔꿈치에 무리가 왔기 때문이다. 요즘은 고등학교 때에도 투수가 한 경기에 200구를 넘게 던지는 일이 있고 고등학교에서는 경기에 뛸 선발투수가 부족하기에 어제선발투수로 나왔던 선수가 충분히 휴식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틀에 한번 꼴로 나오는 일이 많다. 그러다 보니 프로야구에 와서도 팔꿈치가 혹사하게 되고 이로 인해 팔꿈치 부상이 와서 결국 수술을 받게 된다.
이로 인해 반드시 투구 수 조절을 해주어야 한다. 토미존 수술을 받는 것보다 체계적인 관리로 인해 받지 않는 게 더 낫지 않나 싶다. 재활기간도 1년 반이나 걸린다. 프로야구 선수에게 1년이 넘는 기간은 여러 가지 의미로 손해이지 않는가. 구단도 마찬가지이고 가장 좋은 대안은 팔꿈치에 칼을 대지 않는 것이다. 체계적인 관리로 투구 수 조절을 하여 팔굼치를 보호 하는게 제일 먼저 있어야 한다. 요즘 메이저리그는 신인 투수들 한테 이닝 수 제한을 둔다. 어린 선수들이 프로 무대에 올라와서 가혹하게 팔꿈치가 혹사당하는 것을 방지하고 오히려 그것이 장기적으로 구단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현재 이 수술은 선수들에게 혁명을 일으켰다.
가히 선수들의 기록이 바뀌게 되고 기록이 바뀌게 되니 야구의 역사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
 수술을 받고 나서 구속이 증가한 투수도 있으니 멀쩡한 팔꿈치를 수술대에 올리는 선수들도 생겨나는 기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앞으로 얼마나 많은 야구 선수들이 이 수술을 받을지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야구 역사에 남을 만한 공헌을 하고 있는 건 사실로 보여 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