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이 운동에 미치는 영향
술이 운동에 미치는 영향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3.10.29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명관/진주 문산 땀 휘트니스 관장

 
벌써 2013년도 11월 달에 접어들고 완연한 한가을 나들이 가기 좋은 계절이다. 나들이 끝나고 소소한 저녁 겸 반주와 다가오는 연말 모임자리가 잦아질 때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피하기 어려운 문제는 술일 것이다. 그럼 술이 근육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 인지 가볍게 알아보자.

알코올은 체내 단백질 합성을 저해시키기 때문에 술을 자주 먹는 사람은 큰 근육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간 기능 저하 때문이다.

우리가 근육을 만들기 위해 섭취하는 단백질도 간의 단백질 합성 작용이 이루어져서 근육으로 가는 시스템이다. 실제 선수들은 간 보호 영양제를 꼭 먹는다.

그 만큼 알코올 섭취로 간이 피로해지면, 단백질 합성작업도 원활하게 못한다는 결론이다.
그렇기 때문에 간을 최대한 편안하고 원활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술을 한잔 마시면 주량만큼 간도 활동하는 것이고, 그만큼 피로해 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알코올 섭취로 인한 유발성 장애도 근육 손상을 주어 근육성장에 치명적이다.
알콜섭취로 인한 유발성 근육장애는 근육 위축 같은 유전적인 장애보다 더 많이 발생된다.
알콜 복용자들의 65%정도는 알콜로 인한 골격근계통의 질환이 있다.

근육의 성장은 웨이트트레이닝을 통한 근력운동으로 근섬유가 파열되고, 이것이 재생 복원되는 과정에서 섭취한 단백질이 체내에서 단백질 합성과정을 거쳐서 근육이 만들어 지는 것인데, 골격근계통의 질환이 있는 사람은 알콜 유발성 감소의 빈도가 높아져 근육을 위축 시킨다.

결론적으로 알콜은 근육의 단백질 합성에 장애가 되면, 근육에도 손상을 준다는 것이다.
술로 인한 근육 손상은 곧 근력(근육의 힘)저하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술이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하다. 먼저 술도 고열량 식품으로서 칼로리가 높고, 술자리에서 먹는 안주들도 대부분 칼로리가 높으며, 특히 알코올이 체내에 들어가게 되면 뇌의 식욕억제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많은 량의 안주를 먹게 된다는 것이다.

다이어트 때문에 안주는 가급적 삼가하고 술 만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술자체가 고열량 고칼로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술 자체를 삼가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술 마신 다음날은 신체상태가 피로하기 때문에 활동량도 감소되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술 마신 후 운동을 하게 되면 체내의 알코올 분해 능력이 증가되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운동 시 칼로리의 소비로 비만해소에도 도움이 되나, 술 마신 후 운동한 다는 것은 몸이 피곤하고 지쳐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운동자체를 힘들게 느껴진다.

이와 같은 상태를 반복 한다면 결국 비만 단계로 들어선다고 보면 된다.
그럼 술과 운동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소량의 알코올이라도 혈중 알코올이 올라가게 되면 일상동작 시에도 반응, 동작, 신체제어가 둔해집니다. 결론적으로 알코올 섭취는 신체의 반응과 동작, 제어능력을 감소시켜서 운동수행 능력을 저하시킨다.

특히 알코올 섭취 후 소변을 통한 체내 수분의 배설로 인해서 탈수현상이 발생되고, 이럴 경 우 더운 환경에서 운동하면 체온상승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마른 체질의 사람인 경우 음주 후 근육감소가 빠르게 나타나는데 이유는 근육내수분량 감소에 있다. 따라서 음주 후 수분 섭취를 평소보다 몇 배로 먹어야 한다. 음주 후 수분 섭취는 근육 내 수분 밸런스 유지와 간 기능 회복을 빠르게 도와준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적당한 운동은 좋다.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혈액순환에 비례해서 알코올의 분해도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운동을 하게 되면 술이 빨리 깨게 되는 것이다.또 운동을 하게 되면 땀으로 독성 물질을 배출시켜 컨디션 회복에도 좋으며, 칼로리를 많이 소비시키기 때문에 술 먹을 때 섭취한 칼로리를 소비하게 해 체지방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결국 술은 운동과 비만관리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