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본사 조선일보NIE지도사 과정 운영
(15)본사 조선일보NIE지도사 과정 운영
  • 정수희 기자
  • 승인 2011.05.30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업설계 이론, 수업 지도안 작성 ⅠⅡ’

▲ 23일 박지인 조선일보 NIE 강사가 ‘수업설계 이론, 수업 지도안 작성 ⅠⅡ’ 주제로 열다섯번째 강의를 진행했다. 사진은 수업지도안 실습.
경남도민신문(회장 황인태)은 조선일보 NIE지도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23일 박지인 조선일보 NIE 강사가  ‘수업설계 이론, 수업 지도안 작성 ⅠⅡ’ 주제로 열다섯번째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강의에서 박 강사는 수업설계를 위한 전문가들의 이론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이어 수업지도안 작성요령, 작성시 주의사항 등을 설명하고, 학년별 교육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이론과 실질적인 수업지도안을 작성해 보는 실습을 병행했다.

박 강사는 “수업설계를 할 때는 교수와 학습이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며  “교수는 학습이 발생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계획적인 활동으로 준비, 계획, 수업, 평가 등을 포함하는 모든 활동을 말하고, 학습은 학습자들이 학습목표를 성취하도록 제공된 학습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수업설계시 학습활동 내용, 목표, 매체, 시간, 평가 등
수업지도안 작성시 학습환경에 따른 유연한 계획 필요
수업목표는 학습 후 변화된 상황, 여건, 결과 진술

또, “수업지도안은 하루별, 주별, 월별, 전 학기를 통한 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며 “학습자의 능력수준, 학습 환경 등에 따른 특성을 고려하되 변경 가능하도록 융통성있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업지도안을 작성할 때는 먼저 수업 주제 정하고, 수업의 대상과 크기, 시간을 정하고 차시별 NIE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면 된다”고 말하고, “특히, 수업 주제를 정할 때는 큰 범위보다는 작은 범위를 정하는 것이 학습 목표에 맞는 수업 운영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수업지도안을 작성할 때 새로운 주제를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NIE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이뤄질 때까지는 수업시간에 배운 기본적인 내용을 먼저 적용해 보는 것이 좋다”며 “학년별 교과과정을 참고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번 강좌에 참석한 한 교육생은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수업설계를 직접 해 보니 어려운 감이 있었다”며 “특히, 주제를 찾는 것이 어려웠다. 교과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어 다른 교육생은 “수업목표는 학습 후의 변화된 상황이나 여건을 나타내야 한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